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장애아동 어머니와 일반아동 어머니의 건강상태 및 건강영향요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윤희

Advisor
정재원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장애아동 어머니일반아동 어머니건강상태사회적 지지아동의 가족 영향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간호대학 간호학과, 2017. 8. 정재원.
Abstract
국문 초록

건강은 인간의 질적인 삶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한 가정의 장애아동의 출생은 가족 내 상당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데, 특히 주 양육자인 어머니는 생활의 전반이 장애아동에게 맞춰져 있어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하게 되고, 이는 신체적 부담감, 피로, 우울, 양육스트레스 등 다방면에서의 건강문제들로 나타나고 있다. 지금까지 스트레스 및 우울에 관한 연구는 다수 이루어졌지만, 건강문제를 주로 담당하는 간호학이나 의료분야에서의 장애아동 어머니의 구체적인 건강상태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장애아동 어머니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일반아동 어머니와 비교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대처방안 및 간호 중재 방향을 모색하여 이들의 건강을 보호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강원지역과 충청지역에 거주하는 장애아동 어머니와 일반아동 어머니를 대상으로 2015년 4월부터 8월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장애아동 어머니 군 83명, 일반아동 어머니 군 82명의 자료를수집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Derogatis(1977)의 증상 체크리스트를 기초로 오가실(1993)이 개발한 건강조사서와 Donenberg와 Baker(1996)의 FIQ(Family Impact Questionnaire), Zimet등(1988)이 개발한 MSPSS(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를 통해 측정하였다. 자료는 SPSS WIN 21.0통계 프로그램으로 기술통계분석, t-test,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장애아동 어머니의 평균 나이는 41.67±5.58세였고, 아동을 돌보는데 할애하는 시간은 평균11.96±5.55이며, 양육보조자는 48%가 활동보조인이었다.
2) 일반아동 어머니의 평균 나이는 40.29±5.69세였고, 아동을 돌보는데 할애하는 시간은 평균 6.83±4.54이며, 양육보조자는 부모님이 가장 많았다.
3) 장애아동 어머니가 일반아동 어머니보다건강상태가 더 좋지 않았고(t=4.73, p<.001),아동의 가족영향력도 더 크게나타났다(t=8.26,p<.001).반면, 사회적 지지 중친구, 친척의 지지는장애아동 어머니가 더낮았다.
4) 장애아동 어머니의 건강상태에는 결혼상태와 아동의 가족영향력, 사회적 지지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반아동 어머니의 건강상태에는 어머니의 연령과 아동의 가족영향력, 사회적 지지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장애아동 어머니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아동의가족영향력(t=6.96, p<.001)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정신적건강상태에는 사회적 지지(t=-2.55, p=.013)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일반아동 어머니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아동의 가족 영향력(t=4.63, p<.001)과 어머니의 연령(t=-2.59, p=.011)이 공통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장애아동 어머니는 일반아동 어머니에 비해 건강상태가 좋지 않았으며, 건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아동의 가족영향력 즉, 경제적 부담, 사회활동제한, 아동에 대한 부정적 태도, 부부간 양육 불일치, 남편의 지지 부족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효율적인 정부의 경제적 지원,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조모임 활성과 활동보조인 서비스 개선 및 확대, 부부의 유대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교육 및 활동 프로그램 참여가 필요하다 하겠다. 장애아동 어머니의 건강을 보호함으로써 어머니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장애아동에 대한 양육과 가족기능에 긍정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2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