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위암 환자의 외상 후 성장과 삶의 질 관련 요인

본 연구의 목적은 조기 위암환자의 외상 후 성장과 삶의 질 관련 요인을 파악하고 밝힘으로써, 조기 위암 환자의 외상 후 성장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간호 중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외상 사건, 외상 후 성장, 자기 존중감, 사회적 지지, 성격 특성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과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5년 2월 2일부터 5월 20일까지 경기 지역의 일개 종합병원 위암센터 소화기내과 외래를 방문하여 내시경적 절제술 후 f/u중인 조기 위암환자 187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은 선행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도구와 문헌에 기초하여 외상 후 성장, 자기 존중감, 사회적 지지, 성격 특성, 삶의 질 등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4) 조기 위암 환자의 외상 후 성장, 자기존중감, 사회적 지지, 외향적•개방적 특성, 삶의 질은 서로 양의 상관관계에 있었다.

5) 다중 회귀분석 결과 조기 위암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 존중감이었으며, 사회적 지지, 일상생활의 어려움, 직업유무, 시술 후 불편한 증상이 추가됨으로써 48.2%로 설명력이 증가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조기 위암 환자의 가장 중요한 예측 요인은 자기 존중감으로 자기 존중감 하나만으로 설명력이 26.5%였으나, 지각된 사회적 지지, 일상 생활의 어려움, 직업의 유무, 시술 후 불편한 증상이 추가됨으로써 48.2%로 설명력이 증가하였다.

조기 위암 환자의 외상 후 성장을 위해 간호 중재시 영적인 성장을 위한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선 자기 존중감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중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외상 후 성장; 자기존중감; 사회적 지지; 외향적•개방적 성격 특성; 삶의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