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건설기업의 사업관리 성숙도와 사업관리역량, 사업성과에 대한 평가모델 연구 : A study on evaluation model of Project Management Maturity, Project Management capabi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of construction compani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광재

Advisor
박문서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업관리사업관리역량사업관리 성숙도사업성과석유화학플랜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과대학 건축학과, 2017. 8. 박문서.
Abstract
국내 다수의 건설기업은 최근 기 수주 물량을 원활히 소화하지 못하여 공기 연장, 원가 상승 등으로 인한 사업 수지 악화와 더불어 회사의 존립까지 위협받는 위기를 겪고 있다. 이에 개별 기업은 이러한 사태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내부 수행역량 특히, 사업관리역량의 부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기고 있다. 또한, 학계에서도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역량진단 및 이를 통한 개선 방안 제시와 같은 연구들이 이뤄지고 있지만, 기존 연구 성과물들이 실제 사업 관리 역량 강화나 사업성과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석유화학플랜트 사업을 수행하는 국내외 건설기업 임직원이 평가하는 사업관리 역량 및 사업성과 수준을 연계하여 다양한 차원에서 비교해 봄으로써, 건설기업의 내부 역량과 사업 성과에 관한 국내 건설기업의 인식 실태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미국 사업관리협회(PMI)에서 개발한 사업관리성숙도모델(OPM3)에 근간한 범용평가모델(사업관리성숙도 평가)과 함께, 석유화학플랜트 사업에 맞춤화된 개별평가모델(사업관리역량 평가)과 사업성과 평가 모델을 개발하여 선진 해외건설기업과 국내 건설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선진 해외기업을 포함한 국내외 건설기업의 역량 및 성과 평가 분석 결과, 선진 해외기업과 국내기업은 확연한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해외 선진기업은 사업관리성숙도, 사업관리역량, 사업성과가 유사한 수준으로 평가된 반면, 국내 기업은 사업관리성숙도, 사업관리역량, 사업성과 사이에 상당한 수준의 인식 차이를 나타냈다. 특히, 조사 대상 국내 건설기업 임직원이 평가한 해당 기업의 사업관리역량 및 사업관리성숙도 수준에 대비해서 사업성과 수준을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더욱이 국내 건설기업 임직원이 인식하고 있는 사업성과 수준은 대외적으로 공시된 최근의 사실적 기업 성과 수준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국내 건설기업에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인식의 오류 즉, 과신(Over-confidence)하는 경향이 존재하고 있음이 실증되었다.
본 연구의 도출 결과는 국내기업의 임직원은 사업관리역량 및 성숙도 수준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초대형, 고위험, 고난이도의 복합 건설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사업관리역량은 일부 개인의 개별적 능력에 의존해서 해결될 사안이 아니다. 인력, 조직, 프로세스 모두가 하나의 유기적인 사업관리의체계(system)로 녹아 들어 완비되었을 때, 그 효과를 발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에서 궁극적으로 평가해 보려 했던 사업관리역량이란 바로 국내 건설기업의 조직 차원의 사업관리체계 구축 수준이다. 국내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사업관리체계의 구축 수준은 선진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열악한 수준으로 확인된 것이다. 선진 해외건설기업과 같이 조직적 그리고 시스템적 차원의 사업관리역량이 확충되지 아니한다면, 최근 그리고 현재도 겪고 있는 공정 지체, 실행 원가 초과 등의 사업 수행상의 차질은 반복될 수 밖에 없음을 주지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3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