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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소음 평가단위간 비교 분석 및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Comparison and Correlation Analysis of Aircraft Noise Assessment Un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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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경범

Advisor
이수갑
Major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항공기소음 평가단위항공기소음 측정지수항공기소음 평가단위 환산WECPNLLd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2017. 8. 이수갑.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 WECPNLK와 많은 나라에서 사용 중인 Leq계열의 항공기소음 평가단위인 Total Lden과 Event Lden을 비교함으로써 이 항공기소음으로 인한 수음자의 피해를 적절히 평가하는지 검토하였다. 또한 국외의 소음도 기준과의 정량적인 비교와 국내 항공기소음 평가단위 전환시 활용하기 위해 WECPNLK과 Event Lden의 식으로부터 이론적인 상관관계를 도출하였으며, 회귀분석을 통하여 환산식을 도출하였다.
항공기소음 평가단위를 다양한 소음 패턴의 반영, 배경소음도, 지속시간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WECPNLK는 군용 항공기 소음의 이벤트 중첩을 평가하기에는 부적절하며, 항공기소음의 지속시간이 30초 이하일 경우 수음자가 실제로 인지하는 소음도를 적절히 평가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30초 부근의 지속시간에 대해서는 불연속적인 보정으로 인해 부정확한 소음도를 산출할 우려가 있다. Total Lden은 배경소음의 영향으로 인해 항공기소음을 적절히 평가하기 못하며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Event Lden이 국내 항공기소음 평가단위로 가장 적합하였다..
WECPNLK과 Event Lden의 식으로부터 상관관계를 이론적으로 유도하였다. 항공기소음 이벤트를 삼각형 형태로 가정하여 유도된 식을 통해 최고소음도 평균(Lmax), 운항횟수, 소음도의 변화율의 과 간 상관관계에 대한 영향을 확인하였다.
성남 비행장을 포함한 7개 군사 공항 인근 80개 지점의 소음 데이터와 자동측정망을 통해 측정된 김포 공항, 제주 공항, 광주 공항 인근 25개 지점의 소음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공항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공항의 용도에 따라 회귀분석 결과가 유사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론적 상관관계를 통해 예측한 결과와 그 경향성이 일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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