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속상사 진성리더십과 직무몰입의 관계에서 직무재창조의 매개효과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매개된 조절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환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직무몰입직속상사 진성리더십직무재창조무형식학습 활동매개된 조절효과대기업 연구개발 인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2017. 8. 김진모.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속상사 진성리더십과 직무몰입의 관계에서 직무재창조의 매개효과와 무형식학습 활동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무몰입, 직속상사 진성리더십, 직무재창조 및 무형식학습 활동의 인식수준을 구명하였고, 둘째,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무몰입에 대한 직속상사 진성리더십 및 직무재창조의 영향정도를 구명하였다. 셋째,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속상사 진성리더십과 직무몰입의 관계에서 직무재창조의 매개효과를 구명하였다. 넷째,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속상사 진성리더십과 직무몰입의 관계에서 직무재창조가 매개된 상태에서의 무형식학습 활동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구명하였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국내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 전체이나 모집단 전체를 확인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유의표집 방식으로 목표 모집단을 설정하였다. 조사도구는 직무몰입, 직속상사 진성리더십, 직무재창조, 무형식학습 활동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으로 총 5가지 영역의 69문항,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기존 연구에 활용된 측정도구를 번안 및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3월 18일부터 3월 27일까지 총 400부 회수를 목표로 진행되었다. 회수된 364부 자료 중에서 불성실 응답, 이상치 응답을 제외한 292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3.0 for Windows와 Hayes(2013)가 개발한 SPSS PROCESS macro 및 Amos 23.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측정도구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단순회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 매개된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여 판단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무몰입, 직속상사 진성리더십, 직무재창조 및 무형식학습 활동의 인식수준은 전체적으로 보통 수준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속상사 진성리더십 및 직무재창조는 직무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무몰입을 위해서는 개인 차원의 직무재창조뿐만 아니라 직속상사의 진성리더십이 동반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셋째, 직무재창조는 직속상사 진성리더십과 직무몰입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구개발 인력의 직무몰입을 위해서는 직속상사의 진성리더십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본인 스스로의 직무재창조가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넷째, 무형식학습 활동이 직속상사 진성리더십과 직무몰입의 관계에서 직무재창조가 매개된 상태에서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무몰입을 위해서는 직속상사 진성리더십과 직무재창조와 함께 무형식학습 활동이 통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대상을 보다 세분화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직무몰입과 직속상사 진성리더십, 직무재창조, 무형식학습 활동과의 관계에 대한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연구개발 인력을 대상으로 비교연구가 요구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5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