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실크 세리신을 환원제 및 캡핑제로 활용한 친환경 금 나노입자 합성
Green Synthesis of Gold Nanoparticles Using Silk Sericin as Reducing and Capping Ag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문주
Advisor
이기훈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금 나노입자실크 세리신생광물화환원제캡핑제친환경 합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농업생명과학대학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2017. 8. 이기훈.
Abstract
최근 다양한 천연 물질들이 금 나노입자의 합성 및 형태학적 구조 제어에 이용되고 있으며, 이는 친환경적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실크 세리신은 실크 단백질의 25%(w/w)를 차지하는 친수성 고분자로 하이드록시 아파타이트나 실리카 등의 무기물을 합성하는데 템플릿으로 이용된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크 세리신을 이용하여 금 나노입자의 합성을 시도하였다. 합성의 최적 조건을 규명하기 위하여 반응 pH, 실크 세리신의 농도, 반응 시간 및 온도에 따른 금 나노입자의 형성 여부를 육안 관찰, UV-Vis 분광광도계 그리고 EF-TEM을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그 결과 실크 세리신을 이용하여 금 나노입자를 합성하는 최적 조건은 HAuCl4의 농도가 1 mM인 경우 실크 세리신의 농도는 1 mg/ml, 반응 pH는 7, 반응 온도는 70℃에서 12시간이상 반응임을 확인하였다. 제조된 금 나노입자는 약 17 nm의 크기를 가졌으며, 입자의 분산도 잘 이루어졌다. 또한 에탄올을 첨가하는 경우 실크 세리신의 이차 구조가 β-sheet로 전이됨에 따라 금 나노입자의 크기는 약 20 nm로 증가하였으며, 합성 양도 증가하였다. 실크 세리신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이드록실기를 갖는 아미노산과 음전하를 나타내는 아미노산이 금 나노입자 합성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으며, 실크 세리신에 존재하는 이러한 아미노산이 금 나노입자 합성에서 금 이온을 환원시키는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HR-TEM, EDS, TGA 분석을 통하여 실크 세리신이 합성된 금 나노입자를 캡핑하는 형태로 잔존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FITC 형광 염료를 실크 세리신에 공유결합시킴으로써 금 나노입자에 직접 도입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실크 세리신으로 캡핑된 금 나노입자는 진단 또는 바이오이미징 등 바이오메디컬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5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대학)Dept. of Biosystems and Bio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Theses (Master's Degree_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