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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사의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의 실행과 과학교육에서의 적용 방안에 대한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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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노태희-
dc.contributor.author조민진-
dc.date.accessioned2017-10-31T08:03:07Z-
dc.date.available2017-10-31T08:03:07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515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772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2017. 8. 노태희.-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과학 수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스마트교육의 실행에서 과학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과 교육 요구, 과학교육에서 스마트교육의 적용 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의 과학 교사 모임에서 스마트교육 관련 소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 7명이었다. 교사들이 수업에 사용한 교수학습 자료를 수집한 후 스마트기기를 사용한 실제 수업에 대해 1차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차면담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응답 내용을 귀납적으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교사들이 필요할 때 즉시적 상호작용 요소를 활용하였으나, 질의응답이 일어나는 정도의 단순한 수준이었다. SNS, 위키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한 협력적 상호작용 요소를 활용하는 경우는 적어서 스마트기기가 상호작용 지원을 위해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지 않았다. 또한, 대부분의 교사들이 학습자 수준에 따른 개별화 측면에서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수집하여 피드백을 하였으나, 학습자의 맥락, 상황 및 위치 인식 요소에 대해서는 인식하지 못하였다. 모든 과학 교사들은 학습 기회의 확대 요소를 수업에서 주로 활용하였으나, 자기주도 학습 지원 요소에 대해서는 인식하지 못하였다.
과학 교사들은 현재 학생들에게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거나 학습자의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하고 있으나, 향후 스마트교육이 학생들의 협력적 상호작용과 자기주도 학습을 돕는 방향으로 발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많이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교육에서 스마트교육을 정착시키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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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문제 4
1.3 연구의 제한점 5
1.4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8
2.1 스마트교육 8
2.1.1 스마트교육의 개념 8
2.1.2 스마트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11
2.2 국내 스마트교육 사례 13
2.2.1 초등학교 스마트교육 사례 13
2.2.2 중,고등학교 스마트교육 사례 14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6
3.1 연구 참여자 16
3.2 연구 절차 및 방법 17
3.3 결과 분석 2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21
4.1 스마트교육의 요소별 과학 수업 사례 분석 21
4.1.1 상호 작용 지원 21
4.1.1.1 필요할 때 즉시적 상호작용 21
4.1.1.2 SNS, 위키 기반의 서비스 등을 이용한 협력적 상호작용 23
4.1.2 지능적 맞춤화를 통한 학습 효과의 극대화 25
4.1.2.1 학습자 수준에 따른 개별화 25
4.1.2.2 학습자의 맥락, 상황 및 위치 인식 28
4.1.3 학습 자원 확장을 통한 학습 공간 및 기회의 확대 29
4.1.3.1 학습 공간의 확대 29
4.1.3.2 학습 기회의 확대 30
4.1.4 자기주도 학습 지원 34
4.2 스마트교육의 요소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35
4.2.1 상호 작용 지원 35
4.2.1.1 필요할 때 즉시적 상호작용 35
4.2.1.2 SNS, 위키 기반의 서비스 등을 이용한 협력적 상호작용 37
4.2.2 지능적 맞춤화를 통한 학습 효과의 극대화 39
4.2.2.1 학습자 수준에 따른 개별화 39
4.2.2.2 학습자의 맥락, 상황 및 위치 인식 41
4.2.3 학습 자원 확장을 통한 학습 공간 및 기회의 확대 43
4.2.4 자기주도 학습 지원 45
V. 결론 및 제언 47
VI. 참고 문헌 51
ABSTRACT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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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1157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스마트교육-
dc.subject스마트기기-
dc.subject과학 교사-
dc.subject교육요구-
dc.subject.ddc507-
dc.title과학 교사의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의 실행과 과학교육에서의 적용 방안에 대한 의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
dc.date.awarded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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