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프랑스어 학습자를 위한 관용어 교육 연구: A2수준을 위한 관용어 목록 수립 : Étude sur la phraséologie à destination des apprenants en français langue étrangère: dresser une liste de la praséologie pour le niveau A2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하영

Advisor
심봉섭
Major
사범대학 외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관용어관용어 교육관용어 목록연어속담ㆍ격언관용표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외국어교육과, 2017. 8. 심봉섭.
Abstract
학습자들은 관용어를 배우면서 언어적 역량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가 통용되는 사회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관용어는 교육적 가치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어 교육에서 부차적인 학습요소로 다뤄졌다. 본 연구는 관용어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초급단계에서 학습요소로 활용할 수 있는 목록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첫번째로 관용어의 속성과 범주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관용어의 여러 가지 속성 중에서도 굳어짐, 다중어휘성, 관용성, 불투명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관용어의 범주는 González-Rey(2015)가 관용어를 분류한 것을 토대로 하여, 관용어를 상위 범주로 두고, 하위 범주에 연어, 관용문장, 관용어구, 속담ㆍ격언이 있다고 정리한다. 또한 관용어 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논하고, 유럽공통참조기준(CECR)을 살펴보면서 학습요소로서 관용어의 가치에 대해 확인한다.
그 다음으로 관용어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살펴본다. 먼저 교육과정에서는 관용어를 통해 언어적, 사회문화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기술하고 있었다. 하지만 교과서에서는 의사소통 기본표현과 같은 관용문장은 많이 수록 되어있으나 연어, 비유적 의미의 관용어구, 속담ㆍ격언은 많이 활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하여, 관용문장을 제외한 연어, 관용어구, 속담ㆍ격언의 활용을 높이고, 관용어 교육을 적어도 A2수준에서부터는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A2수준의 학습자 수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관용어 목록을 제시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교육과정 기본어휘를 포함하고, 빈도수가 높은 관용어를 선정한다. 선정된 관용어 중에서 A2수준에 맞는 관용어를 분류하기 위해 의미의 투명성을 기준으로 하여 관용어를 분류한다. 이렇게 선정한 관용어를 교수-학습 방안과 명칭론이라는 두 기준을 토대로 분류하여 관용어 목록을 최종적으로 제시한다.
관용어 학습은 학습자가 한 언어의 완벽한 습득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이다. 또한 문화와 관련해서도 관용어는 적합한 학습 요소가 될 수 있다. 관용어를 통해 언어적, 사회문화적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초급 수준에서부터 시작하는 단계별 학습이 이뤄져야 하며, 더 다양한 관용어 목록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런 사실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 시도한 A2수준을 위한 관용어 목록은 앞으로 관용어 교육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