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학교연계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연구

본 논문의 목적은 2009개정 중학교 교육과정과 2015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내 제시된 미술관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현 미술관 학교연계 교육의 실태와 만족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대해 고찰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미술관과 학교의 연계교육이 현 교육과정과 2018년에 적용될 교육과정에 맞춰 이루어져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서울시내 교사와 학생의 미술관 학교연계 교육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미술관 학교연계 교육의 개선방향과 활성화를 제언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서 선행연구의 고찰 및 이론적 배경 연구를 토대로 교육과정에 내포된 미술관 교육내용을 분류 및 분석하여 연구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주로 사용된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현직 미술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법 등이다. 이를 통해 총 7가지의 평가기준 영역을 선정하고 실태 · 만족도 · 교육과정목표달성평가 · 참여지속의도 이렇게 4가지의 하위영역을 개발하여 연구도구를 완성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중학교 가운데 64개의 학교를 선정 후 학생 686명 교사93명의 설문지를 통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미술관 학교연계 교육 실태 부분에서 학생과 교사는 보통 정도로 미술관 학교연계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있었으며, 특히 학생들의 미술관 학교연계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흥미는 보통이하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미술관 학교연계 교육에서 미술관과 학교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지원 실태에 대해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미술관 측의 정보제공과 지원 부분에서 교사와 학생은 두 그룹 다 만족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학교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지원 부분에서는 교사와 학생은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특히 학교의 행정적, 제정적인 부분의 지원에서 개선점을 느끼고 있는 교사의 인식을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미술관 학교연계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의 경향성을 확인하였다. 특히 미술관 학교연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다양한 인식차이를 보였다. 교사는 미술관 학교연계교육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학생은 교사만큼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미술관의 가장 유익한 프로그램으로는 교사와 학생 모두 전시의 관람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두 번째 유익한 프로그램으로는 교사는 활동지 활용으로 응답하였고, 학생은 개인별 작품 만들기로 응답하였다. 이 밖에도 미술관내의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은 통계적으로 다양한 인식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인식차이를 통해 앞으로의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으며, 학습의 주체가 학생인점을 인식하여 좀 더 의미 있게 학교와 미술관에 적용될 것이라 생각된다. 셋째, 미술관 학교연계 교육의 중학교 교육과정 목표 달성 효과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특히 진로와 연계된 영역의 질문에서 학생과 교사의 통계치가 유의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과정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진로 부분에서 학생이 실제 인식하고 있는 미술관 관련 직업과 본인의 진로와의 연계 부분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교사가 인식하고 있기에는 학생들이 관심이 많을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미술관 학교연계 교육의 참여지속의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차이 분석 결과, 참여 지속을 위한 교사와 학생 모두 미술관 입장료 할인 등의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동의하고 있었다. 두 그룹 다 미술관 학교연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었고, 앞으로의 참여 의지가 있음을 유의미하게 보여주었다. 교육예산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매우 그렇다 (51.1%) 그렇다 (45.7%)로 교육 예산 지원 개선의 시급함을 느낄 수 있었다. 학생들은 반면 보통이다 (45.0%), 그렇다 (26.7%)로 교사보다는 교육예산 지원 개선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다는 사실을 본 연구과정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위에서 나타난 결론에 대한 개선을 위해서는 첫째, 미술관 학교연계 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기본적인 관심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미술관 내부의 교육자인 교육담당자와 교사와 학습의 주체자인 학생의 역할 인식과 상호협력이 필요하며, 평생교육의 장으로써의 미술관을 바라보는 태도 변화를 위한 교육도 요구된다. 둘째, 교육과정 내용의 변화에 따른 선행학습을 포함한 미술관 학교연계 교육내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며, 미술관이 지속적인 평생교육의장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셋째, 미술관 학교연계교육의 평가부분에서 교육과정 목표가 포함된 체계적인 원칙과 기준이 필요하며, 이는 학교와 미술관 측 모든 교육관계자들 사이에 공유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미술관 학교연계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문화예술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과 배려가 요구된다.

2009개정 교육과정; 2015개정 교육과정; 미술관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