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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금연류 가야금산조 중중모리를 활용한 국악창작 지도방안 연구 : 중학교 1~3학년군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of the Composition for Korean Traditional Music based on the Gayageum Sanjo of Seong, Geumyeon School : Focusing on the Middle School 1-3 Grade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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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우진-
dc.contributor.author배가람-
dc.date.accessioned2017-10-31T08:09:02Z-
dc.date.available2017-10-31T08:09:02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555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780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협동과정 음악교육전공, 2017. 8. 김우진.-
dc.description.abstract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 방향에 맞게 창의적 표현 욕구를 충 족시키며 음악을 통해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 한 방법으로 창작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국악으로 표현한다면 우 리 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주체성을 지닌 시민으로 학생들을 길러 낼 수 있으며 동시에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폭넓게 받아들일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국악창작 교육은 국악 학습 내용 중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하며 민요를 제재곡으로 하여 가락 짓기를 하거나 변형 장단을 만드는 활동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활동은 전통음악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서양음악의 음악 요소가 그대로 적용되어 악곡의 특성이 제대로 드러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형성 과정에서 판소리와 시나위의 음악 어법을 수용하고 발전시킨 산조의 창작법을 분석하고 이를 중학교 1-3학 년군에 맞는 수준으로 유형화시켜 국악창작 지도방안을 구체적으 로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범위는 성금연류 가야금산조 중중모리 로 제한하였다.
먼저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해 국악창작 영역과 관련된 교육 방향과 교수·학습 방법을 설정하고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를 분석하여 국악창작 활 동에서 보완되어야 하는 부분을 검토하였다.
성금연류 가야금산조에서 나타나는 창작법은 구성음을 활용하는 방법, 박자를 활용하는 방법, 음악문단을 이조하는 방법으로 구분 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중중모리를 활용한 지도방안을 구현 하는데 목적이 있지만 중중모리 악곡만 분석하기에는 적용할 수 있는 창작법이 제한적이고 협소하여 산조 전 악장에서 고루 찾고 자 하였다.
위의 창작기법을 활용하여 중중모리를 활용한 국악창작 지도방안 을 4차시에 걸쳐서 계획하였다. 1차시는 중중모리 장단을 치며 감 상하기, 2차시는 완자걸이 리듬형을 이해하고 리듬형 주사위를 활 용하여 중중모리 두 장단의 리듬 창작하기, 3차시는 중중모리 가 락을 완전4도 위로 이조시키고 노랫말 붙이기, 4차시는 'K-pop 노래를 중중모리 리듬형으로 바꿔 표현하기로 감상부터 생활화까 지 통합적인 창작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단계별로 지도방안을 설정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산조에서 나타나는 창작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우리 음악을 바르게 이해하고 국 악에 더욱 큰 관심을 갖고 계승·발전시키기를 기대한다. 또한 국악 의 전통적인 음악 어법을 잃지 않으면서 학생들에게 친숙하게 다 가가는 국악창작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 기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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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4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연구의 기초 7
1. 선행연구 고찰 7
2. 국악창작영역과 관련된 음악과 교육과정 분석 12
1) 목표 13
2) 음악요소 및 개념 체계 15
3) 교수·학습 방법 18
4) 음악 교과의 6가지 핵심역량 23
3. 현행 교과서의 국악창작 학습 활동 분석 26
1) 산조와 관련된 학습내용 27
2) 국악창작 영역 학습 활동 30
4. 용어 정리 33

Ⅲ. 성금연류 가야금 산조에 나타나는 창작법 고찰 36
1. 구성음을 활용하는 방법 36
1) 계면조 중 g-c´-(e´♭)-d´-c´ 의 가락 진행 38
2) 계면조 중 e♭ 동음 반복 형태 40
3) 계면조 중 c˝-b´♭-e˝♭의 가락 진행 41
4) 계면조 중 G-c-g-c´ 의 가락 진행 43
5) 변청계면조 중 d´-g´-(b´♭)-a´-g´ 의 가락 진행 45
6) 계면조 중 e´♭-d´-c´ 의 가락 진행 46
7) 평조 중 a´-g´-f´-g´ 의 가락 진행 47
2. 박자를 활용하는 방법 51
1) 한 배가 빨라짐에 따라 장단의 리듬형을 변화시키는 방법 51
2) 엇붙임을 사용하는 방법 54
3) 가락을 축소하거나 확대하는 방법 56
3. 음악문단을 이조하는 방법 60
1) 옥타브를 활용하는 방법 60
2) 완전4도 위로 이조하는 방법 64
3) 완전5도 위로 이조하는 방법 66

Ⅳ. 중중모리를 활용한 국악창작 지도방안 71
1. 중중모리의 선율과 리듬 유형 71
1) 중중모리의 선율 유형 71
2) 중중모리의 리듬 유형 76
2. 국악창작 지도방안의 단계 설정 84
3. 단계별 지도 계획 87
1) 중중모리 장단을 치며 감상하기 87
2) 완자걸이 리듬형을 학습하고 다양한 리듬형을 활용하여
리듬창작하기 89
3) 완전4도 위로 가락 이조시키기/ 중중모리 가락에
노랫말 붙이기 94
4) K-pop 노래를 중중모리 리듬형으로 바꿔 표현하기 100

Ⅴ. 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7
부록 112
Abstract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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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7929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산조-
dc.subject가야금산조-
dc.subject국악창작-
dc.subject창작법-
dc.subject중중모리-
dc.subject창작지도-
dc.subject.ddc780.7-
dc.title성금연류 가야금산조 중중모리를 활용한 국악창작 지도방안 연구 : 중학교 1~3학년군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of the Composition for Korean Traditional Music based on the Gayageum Sanjo of Seong, Geumyeon School : Focusing on the Middle School 1-3 GradesG-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Garam, Bae-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협동과정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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