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부동산업에 회수유예대출은 존재하는가? - 미시데이터를 이용한 실증분석 -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부동산업에 회수유예대출이 존재하는지를 검증하였다. 2000년대 이후 부동산업은 성과가 부진하고, 기업부실이 심화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동산업은 예금은행으로부터 집중적 대출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부동산업 과잉대출의 원인의 하나가 은행이 되돌려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 부실기업에게 대출해주는 회수유예대출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부동산업, 제조업, 비제조업 3개 부분표본을 대상으로 프로빗모형을 추정한 결과, 제조업에서는 부실기업이 정상기업에 비해 은행차입금이 증가할 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부동산업에서는 부실기업이 추가대출을 받을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