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글로벌 장르로서의 한류 - KDrama 와 KPop의 글로벌 장르화 가능성에 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홍석경-
dc.contributor.author이형은-
dc.date.accessioned2017-10-31T08:13:42Z-
dc.date.available2017-10-31T08:13:42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505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7863-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2017. 8. 홍석경.-
dc.description.abstract그간의 한류 연구는 한류의 경제적 가치와 지속 가능성, 그리고 한류의 초국가적 수용을 통해 보는 한국 문화의 우수성과 같은 측면에 초점을 두는 경우가 많았으나, 해외의 제작자들이 능동적으로 한류를 재매개 하여 혼종화된 콘텐트를 제작하는 이른바 한국인 없는 한류의 등장은 이미 완성된 콘텐트의 초국가적 수용뿐만 아니라 지역적 문화의 장르화를 통한 한류의 세계화 가능성을 조명하는 연구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중국, 브라질, 말레이시아 등에서 발견되는 한국인 없는 한류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의 장르화 개념을 소개하고 글로벌 장르로서의 한류의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류의 조작적 정의를 한류를 견인하는 두 가지 대표 요소인 한류 드라마와 케이팝으로 설정하고, 해외에서 인기를 끄는 10개의 한류 드라마와 미국, 말레이시아에서 제작된 한류 드라마의 장르화 사례 3편, 그리고 8팀의 케이팝 아이돌 그룹과 미국, 중국, 브라질에서 제작된 케이팝의 장르화 사례 4팀에 대한 텍스트 분석 및 해당 콘텐츠의 주 배급 및 확산처로 활용되는 온라인 플랫폼 내 한류 팬덤의 수용자 반응 연구를 진행했다.
10개의 한류 드라마의 텍스트 분석을 시행한 결과 이들 모두 같은 유형의 장르적 관습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관습은 수용자들로 하여금 텍스트 수용 시한류 드라마라는 장르를 환기 시키는 것으로 확인, 한류 드라마는 국내 및 해외에서 명확히 장르로서 기능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한국인 없는 한류 드라마의 텍스트와 이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자 반응을 통해 한류 드라마의 진정성(authenticity)이 인종적, 지역적 특성으로 재현되기 보다는 이야기 그 자체와 이야기가 주는 즐거움으로부터 비롯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한류 드라마가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혼종화가 가능한 하나의 글로벌 장르로 기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에 반해 비정상적으로 마른 몸매를 통해 소구하는 중성적 남성미와 칼군무 등을 통해 드러나는 개인이 아닌 집단으로 존재하는 상품으로서의 가치, 기성세대와 오래된 체제에 대한 젊은 세대의 저항의 의미가 내포된 스타일링 등으로 요약되는 케이팝의 장르적 요소는 한국인 (혹은 동양인)이 아닌 멤버에게 쉽게 적용되지 않았다. 한국인 (혹은 동양인)과 한국어, 그리고 한국의 아이돌 트레이닝 시스템인 인하우스(in-house)트레이닝 과정을 거치지 않은 장르화 사례에 대해 해외의 케이팝 팬덤은 매우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으며 이는 케이팝의 진정성이 한국인, 한국어 혹은 한국적 시스템으로 대변되는 한국성(Korean-ness)으로 재현됨을 나타낸다. 케이팝은 국내외 수용자에게 장르로서 인식되고 있지만, 타 문화와의 혼종화가 가능한 글로벌 장르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종적, 지역적 요소를 내포한 진정성을 극복하는 것이 과제로 남아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인 없는 한류의 사례를 통해 하나의 지역 문화가 장르로 변모하고 해당 장르가 글로벌화 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한류의 글로벌 장르화 가능성에 대하여 논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류와 유사하게 지역 문화에서 글로벌 장르로 도약한 사례들을 참고하여 세계화 과정 속 한류의 위치와 미래를 전망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문화의 세계화와 경제적 의미의 세계화는 다르게 해석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한류의 경제적 의미에서의 세계화 담론을 과감히 탈피하고, 그간 뭉뚱그려졌던 구성 개념들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지역문화로서의 한류의 세계화 접근을 시도한다면 한류의 세계화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문제 제기 1
제 2 장 로컬 문화의 글로벌 장르화 6
제 1 절 장르 이론: 장르란 무엇인가 6
1. 장르이론의 진화: 형태(form) 에서 과정(process)로 6
2. 장르의 법칙(Laws of Genre) : 상호관계와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 9
3. 장르화 (Genre-Formation): 장르의 탄생 15
제 2 절 지역 문화의 세계화와 장르화 19
1. 지역 문화의 세계화 19
1-1. 지역 문화 세계화의 세 가지 단계 19
1-1.1.지역적(Local)/초국경적(Trans-border)/세계적(Global) 19
1-2. 지역문화 세계화의 두 가지 다이나믹스(Dynamics) 21
1-2.1 표준화와 동질화(Standardization & Homogeneization) 21
1-2.2. 이질화와 지역세계화(Heterogeneization & Glocalization) 23
2. 지역 문화의 글로벌 장르화 25
2-1. 지역 문화의 글로벌 장르화 예시 1: 텔레노벨라 26
2-1.1텔레노벨라란 무엇인가 26
2-1.2텔레노벨라의 글로벌 장르화 28
2-2. 지역 문화의 글로벌 장르화 예시 2: 일본의 망가 30
2-2.1망가 vs. 코믹스 31
2-2.2망가의 글로벌 장르화 34
제 3 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37
제 1 절 연구 문제 37
제 2 절 연구 대상 37
제 3 절 연구 방법 43
1. 장르의 삼각관계 : 텍스트와 생산자, 수용자의 상호 의존성 43
1-1. 텍스트 분석 43
1-2. 인터넷 수용자 연구 44
제 4 장 K-Drama와 글로벌 장르화 47
제 1 절 K-Drama의 장르화 47
1. 주제: 연애의 나라 한국 47
2. 관습 53
제 2 절 K-Drama의 글로벌 장르화 : 한국인 없는 K-Drama 56
1. 한국인 없는 K-Drama 56
2. 한국인 없는 K-Drama에 대한 수용자 연구 63
제 5 장 K-Pop과 글로벌 장르화 69
제 1 절 K-Pop의 장르화 70
1. 퍼포먼스 (춤과 노래) 70
1-1. 노래 70
1-1-1. 음악과 가사 70
1-2. 춤 74
2. 스타일 76
2-1. 중성적 슬렌더(slender)와 저항의 키치 (kitch) 77
2-2. 헤어스타일: 색상을 통한 자유의 추구 83
제 2 절 K-Pop의 글로벌 장르화: 한국인 없는 K-Pop 85
1. 한국인 없는 K-Pop 85
2. 한국인 없는 K-Pop 사례에 대한 수용자 연구 94
제 6 장 글로벌 장르로서의 한류의 미래 100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0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103
참고문헌 106
Abstract 112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7746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류-
dc.subject세계화-
dc.subject장르화-
dc.subject케이팝-
dc.subject케이드라마-
dc.subject글로컬라이제이션-
dc.subject.ddc070-
dc.title글로벌 장르로서의 한류 - KDrama 와 KPop의 글로벌 장르화 가능성에 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dc.date.awarded2017-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