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해식 국악 작품의 현대적 모색:중주곡 '삼위위상' 분석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수

Advisor
임재원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이해식국악의 현대적 모색위상시나위삼극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대학 음악과, 2017. 8. 임재원.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논문은 작곡가 이해식의 1979년 작품인 삼위위상 분석을 통해서 1950년대부터 국악계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된 국악의 현대화에 관련하여 이해식은 어떤 과정으로 자신의 작품 속에 국악적 요소를 확보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이 작품에서 이해식은 전통음악인 시나위를 위상의 개념으로 해석하였고, 삼위위상을 통해 이 위상을 고대 한국 철학사상 중 하나인 삼위로 조화시키고자 하였다. 위상은 상이한 두 개 이상의 운동 주기가 동시간에 작용할 때 주어지는 각자의 위치를 일컫는 개념이다. 작곡자는 이 위상의 개념과 시나위에서 각 연주자로부터 연주되는 즉흥적 선율의 기점과 종점이 엇갈리는 것을 동일하게 해석한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지닌 삼위위상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 번째, 이해식은 중주곡 삼위위상을 작곡하는 과정에서 시나위의 형식을 위상의 개념으로 치환했고, 각 악기에 위상을 부여하기 위해 세 악기의 연주 시점을 의도적으로 다르게 배치했다.
두 번째, 세 악기 리듬에 있어서는 분할의 비율을 달리하거나 상이한 리듬의 패턴을 동시에 연주하는 관계를 설정하여 각 악기의 위상을 표현했다.
세 번째, 각 악기에 독립적인 특질을 부여하여 부조화의 음악형식을 전제하고, 동시에 각 악기의 위상을 조화하는 행위를 연주자로부터 이끌어 내려 하였다. 이해식은 위상 음악 형식을 연주 하는 행위는 한국 고대 철학 중 하나인 삼위를 의미한다고 해석 했다.
네 번째, 이해식은 위상의 형식적 의미와 삼위라는 한국 고대의 철학적 의미를 통합하여 현대적 시나위의 정체성을 도출했다. 따라서 이해식의 삼위위상은 형식과 철학을 연관시킨 통합적 예술사유를 바탕으로한 작품으로서 한국적 현대화의 단면이자 이해식의 현대적 모색의 결과이다.

주요어:이해식, 국악의 현대적 모색, 위상과 시나위, 삼극
학번:2008-2184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9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