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ADDIE 모형을 이용한 일개 의과대학 성과중심 교육과정 분석 연구 : Analysis of Outcome Based Curriculum of Medical College Using ADDIE Mode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영휴

Advisor
이승희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ADDIE모형교수체제설계성과중심 교육과정역량중심 교육과정교육과정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과대학 의학과, 2017. 8. 이승희.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학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ADDIE 모형을 이용하여, 의과대학 성과중심 교육과정을 분석해 봄으로써, 의과대학에서 어떠한 목적과 방법을 가지고 성과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려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성과중심 교육과정은 어떠한 절차로 개발되며, ADDIE 모형의 단계로 구분해 보았을 때, 각 단계에서는 어떠한 부분이 강조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그 의미를 해석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3단계로 이루어 졌다. 첫째, ADDIE 모형을 이용하여 성과중심 교육과정을 분석하기에 앞서, 문헌 연구를 통해 성과중심 교육과정 개발과정과 ADDIE 모형의 관련성을 파악해보고, 이를 분석을 기초로 활용하였다. 둘째, 일개 의과대학 성과중심 교육과정을 비교하기 위해, 7개 계열로 전공을 구분하여 ADDIE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선행연구를 제시하고,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셋째, 선행연구의 분석과 ADDIE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일개 의과대학 성과중심 교육과정을 단계별로 비교하여 그 특징을 찾아내고, 유사한 부분과 차이가 나는 부분을 바탕으로 의미를 해석하여 그 원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발과정과 ADDIE 모형의 관련성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개념적 접근과 사례연구를 통한 접근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성과중심 교육과정과 교육과정의 개발이라는 측면에서는 유사하게 볼 수 있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개발과정과 ADDIE 모형의 배경이 되는 이론인 교수체제설계(ISD) 이론의 범위까지 확장시켜 관련성을 찾아보았다. 또한 선행연구를 이용한 전공 분석은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과분류기준을 이용하여 인문, 사회, 교육, 공학, 자연, 의학, 예체능의 7개 계열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DDIE 모형을 이용한 성과중심 교육과정 분석을 위해 성과중심 교육과정과 ADDIE 모형과의 관련성을 토대로 분석해 보았다. 먼저 개념적 접근을 이용한 결과에 따르면, 성과중심 교육과정은 역량중심 수행체제라는 전략적 개념에 교수체제설계(ISD)라는 틀을 적용하여 만들어진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사례연구를 통한 접근에서 보면 두 이론 모두 교수체제설계를 기본으로 하되, 과정(process)을 중시하는 측면과 성과(product)를 중시하는 측면으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성과중심 교육과정과 ADDIE모형은 체제(system)적 특징을 가진다는 유사성은 물론, 유기적 연계성이라는 공통적 특성을 찾을 수 있으며, 성과중심 교육과정은 역량중심 수행체제라는 역량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성과에 강조점을 두고 있고, ADDIE 모형은 각 단계별 목표를 중심으로 하여 과정을 더욱 중시하는 측면의 특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둘째, 7개 선행연구를 ADDIE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먼저 유사점의 측면에서 볼 수 있는 부분으로는 각 전공의 단계별 절차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난 점을 들 수 있으며, 또한 단계별 연계성이라는 측면도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특성은 ADDIE 모형과 성과중심 교육과정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에서 기본적으로 교수체제설계(ISD)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전략적인 차이로 인해 나타나는 특성이라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차이점으로는 크게 인문, 자연, 예체능,사회, 교육, 공학, 의약계열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차이는 순수학문적 측면인지, 응용학문적 측면인지에 따른 특성으로 학문의 내용 그 자체가 중심인지, 교육의 성과적 측면에서 관련 직업세계의 요구가 중심인지를 분석하는 단계, 구체적 목표설정을 바탕으로 설계하는 단계, 이를 통해 개발, 시행 단계를 거쳐 목표에 따라 평가 단계를 결정하는 단계까지 모든 단계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점이 특징이다. 그리고 각 계열에서도 교육과정 개발의 주체, 학문의 위계적 특성, 교육 방법에 따라 차이점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이와 같은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일개 의과대학 성과중심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일개 의과대학 성과중심 교육과정도 일반적인 교육 분야의 교육과정 개발절차를 ADDIE 모형의 단계로 분석했을 때, 각 단계에서 하고자 하는 단계와 유사하게 진행되며, 단계별로 유기적인 특성도 잘 나타나는 점을 볼 수 있다. 특히, 일개 의과대학 성과중심 교육과정은 분석단계가 매우 체계적이고, 폭넓은 범위의 분석대상을 바탕으로 개발 된 점, 평가단계가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매우 체계적으로 설정된 점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분석, 설계 단계 주도하는 주체와 개발의 구체적인 단계를 거쳐, 시행, 평가를 담당하는 주체에 차이가 나는 특성으로 인해 분석단계에서 설정한 목표에 따라 구체적인 개발, 시행 단계에서 처음의 의도가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는 점은 교육과정 개발 시 유의해야할 점이라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단계별 분석이 용이한 ADDIE 모형을 통해 의과대학 성과중심 교육과정을 분석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의과대학 성과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어, 체계적 시스템에 의해 환경, 요구, 직무 특성 등을 분석하여 성과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기성과 과정성과 등을 설계하여 전체적인 프레임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체적으로 각 과목을 진행할 때, 개발단계에서 목표로 한 의도가 충분히 반영되고, 성과목표에 따른 교수전략 및 교육 자료가 개발되어, 의도에 맞게 시행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성과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설계의 범위가 의과대학 특성상 연계성 측면에서 의예과 교육과정에 대한 개발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일개 의과대학의 성과중심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제한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지만, 또 다른 의과대학 교육과정 연구 분석 사례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진행하여 비교해 볼 수 있다면, 더욱 풍부한 의미와 시사점을 도출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9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