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이미징 및 감광제를 위한 형광 골드 나노클러스터-실리카 복합 나노구조체의 합성

The facile synthesis of fluorescent Au nanoclusters-silica hybrid nanocomposite (FLASH) as bio-imaging and photosensitizer

이 논문은 형광을 내는 금 나노클러스터 중심과 실리카 막으로 구성되어 있는 공유적으로 결합한 복합 나노구조체에 대한 연구이다. 금 나노클러스터의 리간드인 Glutathione (GSH)과 APTES가 결합 한 후 TEOS와 함께 공 응축 반응을 통해 실리카 막을 만들게 된다. 이 새로운 방법은 금 나노클러스터가 실리카 막 구조 안에서 분산되도록 만들어 준다. 이 새로운 복합 나노구조체 (FLASH)는 금 나노클러스터보다 약 4 배 증가된 양자 수율 (QY)과 형광 세기를 보여준다. 이 복합 나노결정체는 물에 좋은 분산도와 낮은 세포 독성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외선 영역의 빛을 조사받으면 광역동 치료를 위한 활성 산소를 만들어 낸다. FLASH는 바이오 이미징 및 광역동 치료를 위한 감광제로서 유망한 복합 나노구조체이다.

금 나노클러스터; 실리카 복합 나노구조체; 바이오 이미징; 감광제; 광역동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