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무원연금개혁과 국민연금개혁에 관한 언론보도 프레임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창호

Advisor
우지숙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공무원연금개혁국민연금개혁대립갈등 프레임문제해결 및 모색 프레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우지숙.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공적연금인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의 개혁에 대한 보수언론사와 진보언론사의 논조와 프레임을 분석하여 언론의 시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보수언론인 조선일보, 동아일보와 진보언론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에 나타난 359건의 사설을 내용 분석한 결과 보수언론과 진보언론의 논조와 자주 사용하는 프레임이 공무원연금 개혁의 경우와 국민연금개혁의 경우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무원연금개혁의 경우 보수언론은 개혁에 찬성하는 긍정적 논조가 진보언론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대립갈등 프레임과 정치이슈화 프레임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진보언론은 개혁에 반대하는 부정적 논조가 보수언론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문제해결 및 모색 프레임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민연금개혁의 경우 보수언론은 개혁에 찬성하는 긍정적 논조가 높게 나왔으며, 대립갈등 프레임, 정치이슈화 프레임, 경제적 영향 프레임을 주로 사용하였다. 진보언론의 경우 한겨레신문은 개혁에 반대하는 부정적 논조가 높은 반면 경향신문은 보수언론과 비슷한 비율로 개혁에 찬성하는 논조를 보였다. 한겨레신문은 공무원연금개혁의 경우와 동일하게 문제해결 및 모색 프레임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경향신문은 정치이슈화 프레임, 대립갈등 프레임을 주로 사용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이라는 공적연금개혁 관련한 언론논조와 프레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 논조와 관련해서는 정치이슈화 프레임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중립적 논조와 관련해서는 문제해결 프레임, 정치이슈화 프레임 순서로 많은 사용빈도를 보였다. 부정적 논조와 관련해서는 문제해결 프레임의 사용빈도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대립갈등 프레임, 정치이슈화 프레임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보수언론은 일관적으로 연금개혁에 대해 신자유주의적 개혁 방향으로 사보험이라는 관점에서 개혁에 찬성하였다는 점과 진보언론은 사회복지적 개혁 방향으로 공공제도의 관점에서 개혁에 반대하거나 또는 중립적인 성향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공무원연금개혁의 경우 보수성향의 언론사는 대립갈등 프레임과 정치이슈화 프레임을, 진보성향의 언론사는 문제해결 및 모색 프레임을 많이 사용한 것을 확인하였고, 국민연금개혁의 경우 보수성향의 언론사는 대립갈등 프레임을, 진보성향의 언론사 중 경향신문은 문제해결 프레임을, 한겨레신문은 정치이슈화 프레임을 많이 사용한 것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