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목표의 모호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구민교-
dc.contributor.author석병주-
dc.date.accessioned2017-10-31T08:42:51Z-
dc.date.available2017-10-31T08:42:51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602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821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2017. 8. 구민교.-
dc.description.abstract초 록

이 논문은 목표의 모호성이 경찰 공무원들의 직무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동안 대한민국의 치안을 담당하는 경찰공무원들의 직무몰입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경찰공무원들의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었다. 다만, 대다수의 변수들이 직무 스트레스, 관리자의 리더십, 사회적·물질적 보상 등으로 경찰관의 목표의 모호성이라는 변수가 직무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그리고 저자가 경찰관으로서 근무를 하면서 복잡한 치안 현장에서 목적의 모호성이 경찰관들의 직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느꼈기에,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경찰은 대한민국의 치안을 지키기 위해 날로 복잡해지는 범죄와 싸우고 사회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곳에서 불법행위를 제지하기도 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는 와중에 무엇을 우선으로 달성하고자 해야 하는지가 불명확한 상태로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에 목표의 모호성이 직무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세우고 서울지방경찰청에 소속된 경찰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존의 목표의 모호성과 직무몰입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기존에 사용되었던 설문문항들을 수정하였고, 설문조사 응답자 82명 중 75명이 유효한 응답을 하여 75명이 응답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목표의 모호성은 목표에 대한 경쟁적 해석의 정도를 의미하는데, 이 연구에서는 전영한 교수의 목표의 모호성에 대한 4가지 차원의 목표의 모호성의 사용하였다. 다만, 전영한 교수의 목표의 모호성의 분석수준은 조직 수준이나, 이 연구의 목표의 모호성에 대한 분석수준은 개인이고 조직이 가지는 목표의 모호성이 아닌 조직 내의 부서 자체의 목표의 모호성을 측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4가지 차원의 목표의 모호성인 사명이해 모호성, 지시적 모호성, 평가적 모호성, 우선순위 모호성의 정의를 조작하였다.
사명이해 모호성은 개인이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신이 속한 부서 직무의 목표를 개인이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있어 발생하는 경쟁적 해석의 정도이고, 지시적 모호성은 개인이 부서의 사명이나 일반적 목표들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행동으로 전환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하는데 있어 발생하는 경쟁적 해석의 정도이다. 평가적 모호성은 개인이 부서의 사명을 얼마나 달성했는지 그 성과를 평가하는데 발생하는 경쟁적 해석의 정도이며, 우선순위 모호성은 목표의 충돌이 일어날 경우 어느 목표를 우선해야하는지에 대해 명확하지 않아 목표의 우선순위 설정의 경쟁적 해석의 정도이다.
종속변수는 직무몰입으로, 직무몰입의 하위차원인 직무의 중요성과 직무만족, 현부서 만족 3가지 차원으로 정의를 조작하고 각 변수들을 측정하였다. 직무의 중요성은 개인이 자신의 직무에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정도이고, 직무만족은 자신의 직무에 대해 느끼는 긍정적이 정서 상태이다. 현부서 만족은 자발적으로 다른 부서로 옮기고 싶어하는 정도인 보직변경의도를 역으로 정의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을 분석한 결과, 설문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은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고, 독립변수인 목표의 모호성과 종속변수인 직무몰입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모든 독립변수가 모든 종속변수에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하여 이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는데, 사명이해 모호성은 직무의 중요성과 현부서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평가적 모호성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우선순위 모호성은 직무만족과 현부서 만족에 부(-)이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검증되었다. 다만, 지시적 모호성의 경우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확인되지 않았다. 즉, 각각의 목표의 모호성 하위 차원이 각각의 직무몰입 하위차원에 미치는 영향이 달리 나타난 것이다. 이는 목표의 모호성에도 다양한 차원이 있으며 하위차원마다의 특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것이 확인되었다. 연령, 성별, 계급, 근무기간 등의 통제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부서에 따른 목표의 모호성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도 유의미한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를 통해 경찰공무원들의 직무몰입을 위해서는 부서내의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할 것으로 확인된다. 그리고 부서내 목표의 모호성 차원에 따라 직무몰입의 하위 차원에 각각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경찰관들의 직무몰입을 이루기 위해 이루고자 하는 종속변수에 따라 각기 다른 모호성을 통제하는 정책을 수립해야할 것이다.


주요어 : 경찰, 목표의 모호성, 직무몰입, 직무 중요성, 직무만족, 현부서 만족
학 번 : 2014-23541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대상 및 방법 4
제 2 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7
제 1 절 이론적 논의 7
1. 목표의 모호성 7
2. 직무몰입 10
3. 직무만족 14
4. 보직이동 및 이직의도 15
제 2 절 선행연구 검토 18
1. 목표의 모호성 18
2. 직무몰입 21
제 3 장 연구설계 23
제 1 절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23
1. 연구방법 23
2. 연구대상 23
제 2 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8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1
1. 독립변수 31
2. 종속변수 35
3. 통제변수 39
제 4 장 통계분석 및 가설의 검증 41
제 1 절 기초통계분석 41
제 2 절 문항의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4
1. 타당석 분석 44
2. 신뢰도 분석 46
제 3 절 기술통계 및 평균 비교 48
제 4 절 상관관계 분석 53
제 5 절 가설 분석 55
1. 독립변수와 직무 중요성의 관계 55
2. 독립변수와 직무만족의 관계 57
3. 독립변수와 현부서 만족의 관계 59
4. 가설종합 60
5. 서술형 의견 62
제 5 장 결론 63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63
제 2 절 연구결과의 해석 65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67

참고문헌 71

Abstract 7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777646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dc.subject경찰-
dc.subject목표의 모호성-
dc.subject직무몰입-
dc.subject직무 중요성-
dc.subject직무만족-
dc.subject현부서 만족-
dc.subject.ddc350-
dc.title목표의 모호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행정학과-
dc.date.awarded2017-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