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위험에 대한 인지가 수산물 가격 및 소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소비자들은 2011년 3월에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유출 사고로 방사능 오염된 농수산물 소비에 대한 불안감을 느꼈다. 소비자들은 방사성 물질 노출로 인해 건강에 이상이 생긴다고 인식하며, 이러한 사회적·심리적 인식은 위험지각 작용의 핵심 요인이 된다. 또한, 방사성 물질 노출과 이로 인한 건강 위해에 관한 언론의 보도 등은 위험 현상에 대한 불안감을 가중시킨다. 이처럼, 방사능 유출 사고는 실제 위험보다 소비자가 느끼는 불안감이 크며, 이러한 상황 변화는 소비자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려는 성향을 보이게 된다.

방사능 위험 인지에 따른 건강 보호 성향 및 구매행태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방사능 위험정보 증가에 따라 미역 가격, 전체 수산물 및 명태 소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한다. 소비자는 위험 발생 상황에서 불안감 완화 및 건강 보호를 위해 위안 소비를 한다. 특히, 방사능 유출 사고 발생 상황에서 방사능의 위안 소비에 해당하는 미역이 이러한 소비 현상에 따라 어떤 가격변동을 가져왔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방사능에 대한 불안감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수산물과 특히 일본에서 수입이 많은 명태 소비가 어떤 변화를 보였는지 살펴본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방사능의 위험이 높아졌을 때 방사능의 위안 소비 대상인 미역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위안 소비는 위험 현상이 발생하였을 때 소비를 통해 위안을 얻는 행동 양식으로 방사능 위험정보로 인해 미역가격 변화에 영향을 주었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본다. 둘째, 방사능 위험정보가 국내 소비자들의 수산물 소비 및 일본에서 수입이 많은 품목인 명태 지출액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국내 소비자들의 수산물 및 명태 소비에 방사능 영향이 있었는지 실증분석한다.

이러한 목적에서 본 연구는 두 개의 소논문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논문은 미역 생산량, 미역 수입·수출량, 미역 소매가격, 미역 소비 지출액, 방사능 위험정보의 자료를 이용해 위안 소비 현상이 방사능 유출 사고 발생에도 나타났는지를 VAR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VAR 분석 결과를 보면 방사능 위험 정보는 미역 소매가격과 양(+)의 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방사능 위험정보가 많아지면 방사능 위험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위안 소비의 하나로 미역 소비가 많아지면서 소매가격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미역 지출액과도 양(+)의 관계를 보였는데 이 역시 미역에 대한 지출을 늘림으로써 이를 통해 위안을 얻는 행위를 했다고 볼 수 있다. 동태적 승수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방사능 위험정보의 충격은 미역가격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미역 소매가격과 방사능 위험정보 간에 유의 관계가 있음을 보였고, 이는 방사능 위험정보에 따른 소비자의 위안 소비 현상이 미역 소매가격에 영향을 주었다고 유추해볼 수 있다.

두 번째 논문은 가계동향조사(2006년~2013년)의 수산물 및 명태 지출액을 각각의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방사능 영향을 나타내는 변수를 사용하여 방사능 영향이 전체 수산물 지출액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방사능 사고 이전보다 이후 수산물 지출액에 음(-)의 관계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방사능 영향이 명태 지출액에 준 영향을 분석한 결과, 방사능 위험정보의 증가는 명태 지출액에 음(-)의 영향을 주었으며, 마찬가지로 방사능 사고 이후에도 명태 지출액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산물 지출액과 달리 방사능 위험정보변수와 방사능 사고 더미 변수 모두가 명태 지출액에 음(-)의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방사능 사고가 일본산 수입이 많은 명태 소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일본의 방사능 유출 사고가 우리나라에서 생산하는 수산물에도 방사능 오염을 전달하지는 않았지만, 일본에서 수입한 수산물에 대한 거부감은 존재했을 것으로 보인다.

식품 위험정보와 위안 소비 현상에 따른 국내 수산물 가격에 관한 분석과 수산물 소비변화에 대한 이상의 연구결과는 향후 이에 대응하는 유통, 판매, 정부의 적절한 수산물 정책뿐만 아니라 재난 및 사고 상황에서 정책을 시행하는데 유용한 정보 제공에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방사능위험정보; 위안 소비; VAR 모형; 수산물 소비; 명태 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