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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포괄적 학교체육 운영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Management of Comprehensive School Physical Activity Program for Promo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의창-
dc.contributor.author박용남-
dc.date.accessioned2018-05-28T16:43:52Z-
dc.date.available2018-05-28T16:43:52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129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0882-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2. 최의창.-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단위학교의 학교체육 운영 사례를 통해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포괄적 학교체육 프로그램(Comprehensive School Physical Activity Program, CSPAP)의 개발 내용, 운영 과정, 효과 및 영향요인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CSPAP는 1) 무슨 내용으로 구성되는가? 2) 어떤 과정으로 운영되는가? 3) 어떠한 운영 효과가 있는가? 4)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무엇인가? 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자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근거한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2016년 3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총 22개월간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배경이 된 연구 참여 학교는 연구자가 체육전담 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지방 중소도시의 중간 규모의 학교였다. 유목적적 선정 방법에(purposeful sampling) 따라 교직원 14명, 학생 10명, 학부모 6명을 최종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프로그램의 개발자이면서 프로그램 운영의 리더(연구 1년차)와 조력자(연구 2년차)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자료는 문헌 분석 및 사례 조사, 면담, 관찰, 현지 문서를 통해 수집되었다. 자료 분석 및 해석 단계는 기술, 분석, 해석의 절차(Wolcott, 1994)를 충실히 따랐으며, 코딩 단계는 Struass(1987)가 제시한 개방형 코딩, 축 코딩, 선택적 코딩의 단계를 준수하였다. 연구의 진실성 확보를 위해 삼각검증, 연구 참여자 검토, 동료 간 협의를 거쳤다. 또한, 모든 연구 과정은 연구자가 소속된 대학의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로부터 승인된 연구 계획과 규정에 따라 이루어졌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CSPAP의 개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본 CSPAP의 개발방향은 ① 인성 함양을 위한 지속적인 학교체육 환경 제공, ② 학교체육과 인성교육 모두에서 목표, 내용, 방법 및 대상의 포괄적 접근 지향, 그리고 ③ 학생 중심의 학교체육 운영이었다. 2) 프로그램의 목적은 인성친화적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것이며 목표는 학교문화의 4가지 하위차원(Schoen & Teddlie, 2008)에 따라 ① 학교체육에서의 전문적 인성교육 구현(전문적 지향), ② 배려하고 지지하는 학교체육 분위기 조성(조직 구조), ③ 학교체육에서의 반복적인 인성교육 기회 제공(학습환경의 질), ④ 학생 중심의 학교체육 프로그램 운영(학생 중심 교육)으로 설정하였다. 3) 본 프로그램은 NASPE(2011)가 제시한 CSPAP 모델과 인성교육의 포괄적 접근(정창우, 2015)을 참고하여 개발되었으며 포괄성, 연계성 및 통합성의 원리 아래 개발되었다 4) 프로그램의 내용을 살펴보면 교과활동, 비교과신체활동, 교사 참여, 가정 및 지역 연계, 시설 및 행정의 5가지 구성 요소에 따라 각각의 하위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인의예지(仁義禮智)를 프로그램을 통해 함양해야 할 핵심덕목으로 정하였다.
둘째,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CSPAP는 다음과 같은 하위 프로그램들로 운영되었다. 1) 교과활동에는 인성 중심의 하나로수업모형 기반 체육수업과 비교과 연계수업, 2) 비교과 신체활동에는 학생주도의 학교스포츠클럽리그, 틈새체육활동 등이 있었으며, 3) 교사 참여 활동으로는 인성교육 탐구 공동체, 교사 참여 신체활동, 인성교육 연수 강화, 4) 가정 및 지역 연계에는 재능기부 프로그램, 지역 스포츠클럽 활동, 학교체육 소식지 발간, 마지막으로 5) 시설 및 행정에는 스포츠 LG(Library & Gallery)와 스포츠 인성교육 예산 편성 등이 하위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셋째,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CSPAP는 다음과 같은 운영효과가 있었다. 1)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이 신장되었다. 연구 참여교사들은 교내 인성교육 탐구 공동체를 운영함으로써 기존에 주먹구구식으로 해왔던 인성지도의 모습에서 벗어나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인성교육을 실천하였다. 2) 과정을 중시하는 학교 풍토가 조성되었다. 연구 참여 학생들은 운동 기능 수준에 상관없이 스포츠맨십을 갖고 열심히 경기에 임하는 학생이 선정되는 페어플레이어에 대해 존경심을 드러냈으며, 교사들은 교육활동 업무에 있어 과정과 결과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다. 3)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이 내면화되었다. 학생들은 하나로수업에서 덕목과 학습제재와의 연결고리를 스스로 찾는 등 경험발견형 스포츠 인성교육의 모습을 보여주었고 다양한 스포츠 직간접 체험활동을 통해 도덕적 성장의 즐거움을 드러내고 있었다. 4) 도덕적 주체로서의 경험을 강화하였다. 연구 참여 학생들은 본 CSPAP를 통해 도덕적 행위의 주체감을 느꼈으며, 프로그램 속에 의도된 상호학습 장면에서 도덕적 판단과 행동의 기회를 자주 갖게 되었다.
넷째,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에는 다음 촉진 및 저해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먼저 촉진 요인으로는 ① 포괄적인 프로그램 전략, ② 학교장-교사, 교사-학생 관계에서의 리더십과 임파워먼트의 조화, ③ 인성에 관한 공동체적 지각을 갖게 된 결정적 사건이 있었다. 그리고 저해 요인으로는 ① 새로운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한 구성원들의 부담감과 반감, ② 학교조직의 관료적 속성으로 인한 업무 추진의 어려움, ③ 만성적이고 비가시적인 문화의 속성으로 인한 프로그램 운영 및 실천의지의 약화가 있었다. 연구자는 저해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프로그램의 문제는 프로그램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결자해지식 해결전략을 실천하였다. 동료 교사들을 자주 만나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유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구성원들의 반감을 해소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공감을 넓히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 및 업무 중심의 인성교육에 대한 불편한 시선은 CSPAP가 갖는 교과통합적 효과가 발휘되면서 해소되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논의해보면 첫째, 본 CSPAP는 top-down 방식의 체계적인 학교체육 운영이 가능한 모델이며 학생의 체지심(體智心)에 모두 관여하는 통합적 학교체육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를 갖는다. 둘째, 본 CSPAP 운영 효과는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의 부분적 근거가 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과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의 핵심적인 요인은 인적요인이었다. 셋째, 연구결과는 CSPAP는 학생 개인의 상태, 가정 및 학급의 특징, 지역사회 신체활동 인프라, 그리고 정부기관 정책의 면밀한 분석 아래 개발 및 운영되어야 한다는 사회생태학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과정이 학교변혁 과정과 매우 유사하다는 점에서 본 CSPAP는 학교혁신의 중추적인 프로그램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첫째,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CSPAP는 단순 신체활동 기회의 보장을 넘어 학교체육과 인성교육을 아우르는 범위에서 포괄적으로 개발되었다. 둘째,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CSPAP는 교과활동, 비교과 신체활동, 가정 및 지역 연계, 교사 참여, 시설 및 행정의 구성요소 아래 하위 프로그램들이 유기적으로 운영되었다. 셋째, 본 CSPAP는 학교문화의 하위차원을 변화시키며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과 학교혁신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넷째, 체계적인 단위학교 실태 분석과 공동체 구성원의 공감대 형성이 CSPAP의 개발과 운영에 반영될 때 프로그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학교체육 운영자를 위해 시대적 과제인 학교체육의 외연 확장과 내실화를 위한 포괄적 접근의 학교체육 운영과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전문성과 노력이 요구된다는 실천적 제언을 하였다. 둘째, 학교체육 행정가를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 CSPAP는 학교체육-생활체육-전문체육 영역 간 정책 개발 방향의 긴밀한 공유와 생활 및 전문체육인의 학교체육에 대한 이해를 신장시키려는 노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학문적 제언으로 한국형 CSPAP 모델의 개발과 정착에 필요한 풍족한 기초자료 학보와 초기 연구 진행을 촉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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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developments, operation process, effects, and influencing factors of the CSPAP(Comprehensive School Physical Activity Program) for crea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by studying the case of a schools management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In order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research topic was set as follows: As for the CSPAP designed for promo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1) What contents does it hold?, 2) What process is made in operating it?, 3) What are the effects of operating it?, and 4) What are the influencing factors that affect the creation of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As a qualitative case study based on social constructivism this study was carried out for 22 months from March 2016 to December 2017. The school participating in this research was a mid-sized school in the local small and medium city where the researcher worked as a physical education specialist teacher. For this study, 14 teachers, 10 students, and 6 parents were chosen as subjects according to the purposeful sampling. As the developer of the program the researcher played other roles as an assistant and a leader of operating the program. The data was collected via a literature review and a case analysis, interview, observation, and local documents. Data analysis and interpretation were conducted according to the procedure(Wolcott, 1994): descrip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and the coding stage followed the steps Struass(1987) suggested: open coding, axis coding, and selective coding. In addition, triangulation, member check, and peer debriefing were done to secure the research integrity. Also, all the process of this study has been based on the research design and regulations approved by Institutional Review Boards(IRB) of the university where the researcher belongs to.
Through the research process mentioned above, the research results were brought about as follows. First, the developments of the CSPAP for promo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are the following. 1) The directions of the CSPAPs development were ①offering constantly the environment for school physical education to cultivate character, ②aiming at comprehensive approaches to goals, contents, methods, and objects in both school physical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and ③management of the school physical education that is student-centered. 2) The purpose of the program is to create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and according to the 4 sub-dimensions of school culture(Schoen & Teddlie, 2008) its goals were established as follows: ①realization of professional character education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②creating a caring and supporting atmosphere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③offering repetitive opportunities for character education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and ④operation of the school physical activity program which is student-centered. 3) On the basis of the principle of comprehensiveness, continuity, and integration, this program was developed with reference to the CSPAP model NASPE(2011) suggested and the comprehensive approach to character education(Chang-Woo Jung, 2015). 4) With In-ui-ye-ji(humanity, righteousness, propriety, and wisdom) set as the cardinal virtues that should be promoted through the program, its contents showed each sub-program developed according to 5 components which are curricular activities, extra-curricular physical activities, teachers participation, home and regional collaboration, and facilities and administration.
Second, the CSPAP for promo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was operated in sub-programs as follows. 1) Curricular activities: physical education classes based on the character-centered Hanaro Teaching Model, and integrated instruction with extra-curriculum. 2) Extra-curricular physical activities: the student-led school sports club league, niche physical activities, and so on. 3) Teachers participation activities: a community of character education inquiry, physical activities teachers participated, and the strengthening of the training for character education. 4) Home and regional collaboration: the talent donation program, local sports club activities, and the issue of the news letter of school physical activity. 5) Facilities and administration: sports LG(Library & Gallery), the budgeting for character education in sports, etc.
Third, the CSPAP for promo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had the effects as follows. 1) Teachers professionalism in character education improved. By managing the community of character education inquiry in the school, the teachers participating in the research broke their usual character education that lacked any clear plans and put the well-prepared character education in practice. 2) The school climate which values process was made. The participating students showed their respects to the selected fair player, the student who worked hard on the game with sportsmanship no matter how good he/she is, and the teachers tried to maintain the balance between process and result in their educational activities. 3) Through various experiences the students characters were internalized. The students found the link between virtues and learning materials by themselves in the Hanaro class, showing the character education in sports where they discover experiences, and enjoyed their moral growth through diverse direct and indirect sports activities. 4) The experiences they had as a moral subject were reinforced. Through the CSPAP the students felt the sense of agent in moral action, and were given frequent chances to judge and act morally in the intended mutual learning scene in the program.
Fourth, the creation of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had the following facilitators and inhibitors affecting it. As for the facilitators, there were ①the comprehensive strategy for the program, ②the harmony of leadership and empowerment between principal and teacher, and teacher and student, and ③the critical incident where subjects gained a community-based perception about character. The inhibitors, on the other hand, were ①members pressure and objections caused by operating a new program, ②difficulties in pushing ahead with the work due to the bureaucratic way of school organization, and ③the weakening of the program operation and the practice will due to the chronic and invisible characteristics of culture. In an effort to solve the problems caused by inhibitors, the strategy whose slogan is one who has tied a knot must untie it was adopted. The researcher met the fellow teachers many times and shared the need and benefit of the program to ease members objections and win their sympathy for the program management. Also, the uncomfortable feeling toward the business-centered character education that focused on specific subjects was released as the cross-curricular effect of the CSPAP worked.
Overall, the research results indicated the following. First, the CSPAP enables systematic top-down operation of school physical activity, and it has educational meaning in that this comprehensive school physical activity program involves all the physical, intellectual, and moral aspects of student. Second, the effects of operating the CSPAP provides a partial basis for crea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and the key factor was a human factor in the efficient operation of the program and the promotion of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Third, the research results offer social-ecological implications that the CSPAP should be developed and managed on the basis of close analysis of an individual students condition, characteristics of home and class, an infrastructure of local physical activities, and government policies. In the sense that the progress of crea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is much similar to the transformational process of school, the CSPAP could serve as a pivotal program in school innovation.
The following are the research results. First, the CSPAP for promo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was developed extensively not just to ensure opportunities for simple physical activities but also to embrace school physical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Second, the CSPAP for promo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was managed organically in sub-programs of components which are curricular activities, extra-curricular physical activities, home and regional collaboration, teachers participation, and facilities and administration. Third, changing sub-dimensions of school culture the CSPAP showed a possibility of crea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and innovating schools. Fourth, it was found that when a systematic analysis of school and the development of a bond of sympathy in community are reflected in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the CSPAP, the program effects could be maximized.
In conclusion, this study proposed the following based on its results. First, a comprehensive approach to management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and all community members expertise and efforts are practically required for school physical activitys expanding the scope and improving since they are challenges for the current operators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Second, as a political suggestion for administrators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the CSPAP presented efforts to enhance life or elite sports peoples understanding of school physical activity, and the sharing of directions of policy development among school physical activity, life sports, and professional sports. Finally, as an academic proposal for follow-up studies, richer basic data needed for developing and establishing the Korean CSPAP model should be procured, and earlier studies on this are encouraged to 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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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6
3. 연구 문제 6
4. 용어의 정의 7
5.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인성과 인성교육 8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8
(1) 전통적 논의: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 8
(2) 최근의 논의: 역량으로서의 인성 11
2) 인성교육 기저 이론으로서의 도덕성 발달 이론 17
(1) 인지 중심의 도덕성 발달 18
(2) 정서 중심의 도덕성 발달 19
(3) 통합적 도덕성 발달 21
3) 인성교육의 포괄적 접근 모형과 시사점 23
2. 학교체육과 인성교육 28
1) 학교체육의 범위 28
(1) 교과 활동 28
(2) 교과 외 활동 33
(3) 학교체육 시설 및 환경 41
(4) 학교체육 행정 43
2) 포괄적 학교체육 프로그램 44
3) 학교체육과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와 시사점 50
(1) 교과 활동의 인성교육 효과 50
(2) 교과 외 활동의 인성교육 효과 55
(3) 시사점 57
3. 학교문화와 인성교육 59
1) 학교문화의 개념 59
(1) 문화와 학교문화 59
(2) 학교문화의 하위문화 64
(3) 교육행정학에서의 학교문화 69
2) 학교문화의 속성 72
3) 학교문화의 차원 75
4)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79
(1) 인성친화적 교실 및 학교 풍토 연구와 시사점 79
(2) 도덕공동체 연구와 시사점 81

Ⅲ. 연구 방법 84
1. 연구 설계 84
1) 연구의 패러다임 84
2) 연구 절차 및 단계 86
2. 연구 환경 88
3. 연구 참여자 91
1) 연구자로서의 나 91
2) 연구 참여자 정보 94
4. 자료 수집 102
1) 문헌 분석 및 사례 조사 102
2) 면담 103
3) 관찰 108
4) 현지 문서 109
5. 자료 분석 111
6. 연구의 진실성 113
7. 연구 윤리 113

Ⅳ. 연구 결과 114
1. 포괄적 학교체육 프로그램의 개발 114
1)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114
2) 프로그램의 구성 116
(1) 목적 및 목표 116
(2) 구성 원리 118
3) 프로그램의 내용 121
2. 포괄적 학교체육 프로그램의 운영 127
1) 프로그램 준비 활동 127
(1) 워크샵을 통한 프로그램 비전의 공유: 생소함에서 신선함으로 128
(2) 프로그램 공동학습: 이론에서 실제로 130
(3) 교사 조각 모임: 닫힌 교실에서 교실 밖 연대로 133
2) 교과활동 134
(1) 하나로수업모형 기반 체육수업 134
(2) 타 교과 연계 수업 141
3) 비교과 신체활동 142
(1)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142
(2) 틈새체육활동 및 방과후 체육 프로그램 155
(3) 학교체육행사 156
4) 교사 참여 158
(1) 교사 인성교육 탐구 공동체 158
(2) 교사 참여 신체활동 및 인성교육 연수 160
5) 가정 및 지역연계 162
(1) 재능기부 프로그램 162
(2) 학교체육 방송 및 소식지 163
(3) 지역 스포츠클럽 연계 165
(4) 학부모동호회 시설 개방 165
6) 시설 및 행정 166
(1) 학교체육 시설 환경 166
(2) 학교체육 행정 168
3. 포괄적 학교체육 프로그램의 효과 170
1) 교사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 170
(1) 바로 me – Follow me 170
(2) 아나공식 인성지도에서 준비하는 인성교육으로 172
2) 과정을 중시하는 학교 풍토 조성 176
(1) 부러운 베스트플레이어, 존경스러운 페어플레이어 177
(2) 과정과 결과 사이의 균형 179
3) 다양한 체험으로 내면화되는 인성 183
(1) 경험 발견식 스포츠 인성교육 183
(2) 통합적 체육교육이 주는 도덕적 성장의 즐거움 187
4) 도덕적 주체로서의 체험 190
(1) 신체 소유감에서 행위 주체감으로 190
(2) 학습의 주체를 넘어 도덕적 주체로 193
4.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7
1) 촉진 요인 197
(1) 포괄적 프로그램 전략 197
(2) 리더십과 임파워먼트의 조화 199
(3) 변곡점이 된 결정적 사건 203
2) 저해 요인 및 해결전략 210
(1) 변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부담감과 반감 210
(2) 학교조직의 관료적 속성 213
(3) 만성적이고 비가시적인 문화의 속성 217
(4) 결자해지 방식의 해결전략 219
Ⅴ. 논의 223
1. CSPAP의 구성과 운영 과정의 교육적 의미 223
2. 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과정과 영향 요인에 대한 해석 227
3. CSPAP의 사회생태학적 특징과 시사점 233
4. CSPAP를 통한 학교혁신의 가능성 236

Ⅵ. 결론 및 제언 239
1. 결론 239
2. 제언 245

참고문헌 250
부 록 260
Abstract 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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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85795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인성친화적 학교문화-
dc.subject학교문화-
dc.subject포괄적 학교체육 프로그램-
dc.subject학교체육-
dc.subject스포츠 인성교육-
dc.subject.ddc796-
dc.title인성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포괄적 학교체육 운영 사례 연구-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the Management of Comprehensive School Physical Activity Program for Promoting Character–Friendly School Culture-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ongnam Park-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Ph.D. / Sc.D._체육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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