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암진단 고지에 대한 암환자와 의료인의 선호
Disclosure preference for cancer diagnosis among cancer patients, physicians, and nurs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민
Advisor
고진강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암진단고지선호노인암환자의사간호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대학 간호학과, 2018. 2. 고진강.
Abstract
암진단 고지는 암 치료를 시작하기 위한 첫 번째 관문으로 암진단을 받는 환자와 가족, 암진단을 고지해야 하는 의료인 모두에게 힘든 경험이다. 이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암환자와 의료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암환자의 스트레스 정도와 남은 삶의 질뿐만 아니라 향후 암 치료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의료인은 암환자의 문화적 특성과 개인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고려하여 암진단 고지 여부와 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암환자와 의료인의 암진단 고지에 대한 선호를 파악하고 비교, 분석하되, 한국의 빠른 고령화 진행과 고령 인구에서의 높은 암발생률을 고려하여 암환자를 청장년 암환자, 노인 암환자로 나누어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2017년 2월 2일부터 2017년 4월 14일까지 경기도 소재 암 전문 병원에 입원중인 암환자와 암 전문 병원에 근무하는 의료인이다. 연구 도구는 일반적 특성, 질병관련 특성과 암진단 고지 선호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는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총 282부를 SPSS 22.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를 이용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 연구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청장년 암환자의 평균 나이는 57.1세, 노인 암환자의 평균 나이는 75.4세였다.
2) 청장년 암환자, 청장년 암환자 대상 의사, 간호사는 암진단 고지를 모두 찬성하여 암진단 고지 찬반에 대한 선호가 일치하였다.
3) 노인 암환자 98.3%가 암진단 고지를 찬성, 1.7%만 반대하였고, 노인 암환자 대상 의사, 간호사는 각각 98.1%, 83.3% 찬성하였다. 의사, 간호사의 반대는 각각 1.9%, 16.7%로 노인 암환자, 의사, 간호사간 암진단 고지 찬반 선호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8).
4) 청장년 암환자, 의사, 간호사의 암진단 고지 방법에 대한 선호중 고지 대상자, 정보 제공 방법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각각 p=.022, p<.001).
5) 노인 암환자, 의사, 간호사의 암진단 고지 방법에 대한 선호중 더 많은 항목인 고지자, 고지 대상자, 고지 시기, 정보 제공 방법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각각 p=.001, p<.001, p<.001, p<.001).

암진단 고지 선호를 비교,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 청장년 암환자와 의료인 사이에 선호 차이를 보이는 항목이 있었으며, 노인 암환자와 의료인의 선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항목이 더 많았다. 의료인은 이러한 암환자와 의료인의 암진단 고지 선호의 차이를 인지하고, 청장년, 노인 암환자의 암진단 고지에 대한 선호를 적극적으로 사정하여, 암진단 고지 과정에서 암환자의 요구에 부응하고 더 효율적인 암진단 고지 과정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2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Dept. of Nursing (간호학과)Theses (Master's Degree_간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