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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경영자의 겸손함과 기업 전략 변화도 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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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철순-
dc.contributor.author고경량-
dc.date.accessioned2018-05-29T03:05:58Z-
dc.date.available2018-05-29T03:05:58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060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30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박철순.-
dc.description.abstract최고경영층 이론에 기반한 다수의 연구는 최고경영자의 심리적 특징 중 과도한 자신감이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했으며 과도한 자신감은 기업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제시했다. 이러한 부정적 영향을 극복하고자 학계는 새로운 특징을 찾아 나섰고 최근 겸손함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고경영층 이론에 기반해 최고경영자의 겸손함과 기업 전략 변화도 간의 관계를 탐구한다. 전략 변화도는 오늘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요하므로 연구의 가치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신임 최고경영자의 겸손함이 전략 변화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최고경영자의 승계 유형이 전략 변화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최고경영자의 겸손함이 이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알아본다.

2013년부터 2015년 동안 최고경영자 교체 사례가 있던 KOSPI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최고경영자가 겸손할수록 기업 전략변화도가 높았다. 이는 신임 최고경영자가 겸손하면 TMT 결속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신속히 하여 전략 변화를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고, 구성원들이 전략 변화를 공유된 비전으로 삼아 변화에 대한 저항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외부 출신 최고경영자가 선임되는 경우 내부출신 최고경영자가 선임될 때 보다 전략 변화도가 높았다. 그 이유는 외부 출신 최고경영자는 기업에 변화가 필요할 때 선임되며 내부에서 습득하기 어려운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최고경영자의 겸손함은 외부출신 최고경영자와 기업 전략 변화도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했다. 이는 최고경영자가 겸손하면 사회화된 권력 사용으로 변화를 꺼리는 기존 경영진을 설득해 전략 변화를 보다 원활히 이끌어낼 수 있으며 겸손한 최고경영자가 가지는 특징은 외부 출신 최고경영자가 부족한 기업 특유의 지식을 보완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심리적 특징인 겸손함에 대한 연구를 심화했다는 가치가 있다. 또한 신임 최고경영자를 선임하는 경우, 전략 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면 어떤 CEO를 선임해야 하는지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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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Research on upper echelons theory explores the effects of CEO psychological traits on corporate strategy. Among psychological traits, CEO overconfidence was widely studied and various previous studies suggested that overconfidence could be detrimental to companies. Thus, in an effort to find alternative psychological traits, growing number of scholars are paying attention to CEO humility. Based on upper echelons theory, this research studies the relationship between CEO humility and corporate strategic change. Strategic change is worth studying since it is necessary to change in an ever changing business landscape. Specifically, this paper studies whether each CEO humility and CEO succession type affects corporate strategic change and how CEO humility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CEO succession type and corporate strategic change.
Using a sample of Korean listed companies that experienced CEO succession from 2013 to 2015, this paper found that there is a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CEO humility and strategic change. This result suggests that humble CEO increases strategic change by TMT integration and rapid decision making. Secondly, the paper found that outside CEOs increases strategic change. This finding shows that outside CEOs are hired when strategic change is necessary and bring novel knowledge and skills, thereby increasing strategic change.

Lastly, CEO humility strengthened the relationship between outside CEOs and strategic change. The moderating effect reveals that by using socialized power, humble outside CEOs can persuade existing TMT members who are opposed to change. Also, humble CEOs are able to obtain firm specific knowledge that they are lack of but is necessary for strategic change. This paper advances the research on CEO humility and shows that humble CEOs are appropriate when strategic changes are exp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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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전략 변화도에 대한 선행연구 5
제 2 절 최고경영층 이론 8
제 3 절 최고경영자 겸손함의 개념 9
제 4 절 최고경영자 겸손함에 대한 선행연구 13
제 5 절 최고경영자 승계 유형에 대한 선행연구 15
제 3 장 연구 가설 17
제 1 절 최고경영자 승계 시 겸손함과 전략 변화도 17
제 2 절 최고경영자 승계 유형과 전략 변화도 19
제 3 절 최고경영자 겸손함의 조절효과 22
제 4 장 연구방법론 25
제 1 절 연구 표본과 자료의 수집 25
제 2 절 관련 변수의 정의와 측정 26
제 5 장 가설 검증 및 실증분석 32
제 1 절 변수의 기술통계량 및 상관관계 32
제 2 절 가설검증 방법과 선행조건 33
제 3 절 가설검증 결과 36
제 6 장 결론 40
제 1 절 연구 결과 및 시사점 40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 42
참고문헌 44
Abstract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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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6541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최고경영층 이론-
dc.subject최고경영자 겸손함-
dc.subject승계 유형-
dc.subject전략 변화-
dc.subject.ddc658-
dc.title최고경영자의 겸손함과 기업 전략 변화도 간의 관계-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대학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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