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첨단지식산업 육성을 위한 서울디지털단지 마스터플랜 제안 -3단지를 중심으로

Master planning of Seoul Digital Industrial Complex for developing urban High-tech knowledge-base industry -Focus on 3rd Complex

본 연구는 서울디지털단지가 산업구조 전환기에 도심 첨단지식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중심지로 발전 가능한 공간구조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최근 산업패러다임이 전환되는 시기에 산업단지에 관한 관심이 집중되며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서 미래를 대비하는 무대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는 이를 대비하여 국가적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산업 트렌드에 힘입어 우리나라 역시 서울의 유일한 국가산업단지, 서울디지털단지에 미래 산업을 견인할 공간으로서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서울디지털단지는 과거 제조업시대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여 새로운 산업을 맞이하려 하고 있고 구체적인 마스터플랜 없이 부분적인 문제해결에만 치중하고 있어 과거의 명성에 반대로 일반업무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때문에 산업단지를 사용하는 근로자 및 이용자가 마주하는 외부공간과 지원시설을 활용한 입체·복합적인 계획이 서울디지털단지 환경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서울디지털단지는 도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동시에 산업용도 뿐만 아니라 도시민들에게 어메니티(amenity)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이 강한 장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디지털단지의 3단지를 서울의 서남부 지식산업중심공간으로 하는 공간구조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통해 서울디지털단지가 미래 첨단지식산업을 선도하는 산업단지로 발전해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했다.

연구의 내용은 사례분석 및 현황분석과 공간구조계획 그리고 핵심 대상지 계획으로 구성된다. 제 2장에서는 현황분석으로 역사적 변천과정과 도시조직의 변화를 함께 살펴보고 산업단지의 입체·복합화에 관해 알아보았다. 제 3장에서는 대상지와 사례지의 현황을 비교분석했다. 토지이용과 근로환경 측면에서 사례지의 공간계획전략을 분석하고 대상지를 토지이용, 건축물, 오픈스페이스, 교통 및 보행 네 가지 차원으로 분석하였다. 제 4장에서는 분석의 틀을 기반으로 공간구조계획을 제안하였다. 제 5장에서는 공간구조계획에서 제안된 주요 거점 중 단계적으로 발전 가능한 핵심 대상지를 선정하여 구체적인 설계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은 첫째, 구로공단에서 서울디지털단지까지 변천과정에서 산업흐름과 단지 내·외부 도시조직의 변용을 함께 살펴봤다는 점이다. 설립 초기부터 성숙기까지 흥망성쇠를 도시 공간 변화양상과 함께 관찰함에 의의가 있다. 둘째, 산업단지의 복합이용에 관해 범위와 방법 그리고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현행법과 사업 및 전략의 한계점을 진단했다는 점이다. 기존 전략이 민간개발 위주와 개별 필지단위 개발로서 부작용을 지적하고 서울디지털단지를 네 가지 분석의 틀로 검토하였다. 셋째, 도시 첨단산업 집적지 사례 분석을 통해 첨단지식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을 토지이용과 근로환경 측면에서 비교분석하였다. 국내 대표 선도 사례지의 공간 전략을 도시·건축적 관점으로 서울디지털단지와 비교분석함에 의의가 있다. 넷째, 서울디지털단지의 도시·건축적 계획의 한계점을 제시하고 실제 공간을 이용하는 근로자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전반적인 공간구조계획과 세부설계로 구체적 구조개편안을 제시함에 큰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디지털단지 3단지가 도심 첨단지식산업을 선도하는 전진기지가 될 수 있음을 제시하며 단지를 넘어 24시간 365일 활성화 되는 일상적 업무공간으로서 청사진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가 산업단지의 새로운 정체성을 실현시킬 수 있는 후속 연구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길 기대해본다.

서울디지털단지; 첨단산업 집적지; 외부공간; 도시공간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