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응답함수를 이용한 회전체 불평형 질량에 대한 베어링 수명 변화 예측

산업플랜트에서 회전기계의 파손은 보수 및 교체를 위한 직접적인비용 손실을 일으키며, 플랜트 가동 중단 등 추가적인 손실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불평형에 의한 진동은 가장 많이 발생하는 파손 원인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상태감시 수단 중 하나로 베어링의 수명 예측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예측의 정확성이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중심으로만 발전하였다. 따라서 현장에서의 기계 운용 중에 변경되는 하중에 따른 수명의 변화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이용하여 하중 변화에 대한 수명 변화의 민감도를 확인하는 연구를 하였다.

간단한 실험체에 불평형 질량을 주어 하중의 변화를 만들었고 그 응답을 가속도 값으로 측정하였다. 주파수 응답함수를 이용하여 베어링에서 받는 하중의 변화를 예측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수명의 변화를 예측하고, 단위 가속도 값 변화에 대한 수명 변화의 민감도를 확인 하였다.

모든 산업기기는 고유의 특성을 가지며, 각 하중에 대한 민감도도 다르다. 따라서, 정상상태에서 높은 진동 값을 가지거나 운전조건 변경이 요구되는 기기에 대해 하중 변화에 대한 민감도를 확인 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유지 보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기기 파손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베어링; 수명예측; 주파수응답함수; 불평형 진동; 회전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