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마을숲의 생태계서비스 가치평가 -물건리 방조어부림을 대상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준호

Advisor
윤여창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마을숲생태계서비스조건부가치측정법지불의사금액경제적 가치평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2018. 2. 윤여창.
Abstract
마을숲은 생명적, 생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종교적 가치의 정보를 포함하는 등 생태계서비스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마을숲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소실되거나 쇠퇴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자연이 주는 가치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환경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환경자원에 대한 잠재적인 가치 평가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물건리 마을숲의 생태계서비스를 추정하기 위하여 직접적인 혜택을 제공 받는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마을숲의 보전 사업과 같은 환경정책 참여를 설명할 수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 사회경제적 특성과 마을숲의 이용 및 인식에 관해 분석하고, 마을숲의 생태계서비스 가치 추정을 위해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을 활용하여 지불의사금액(WTP)을 추정하여 마을 주민들이 부여하는 경제적 가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물건리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물건리 마을숲의 생태계서비스에 대한 중요도를 비교·분석한 결과, 조절서비스와 문화서비스에 높은 중요도를 보였다. 또한, 마을별로 구분하여 비교하였을 때, 물건마을의 경우 조절서비스를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독일마을의 경우 문화서비스를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물건리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물건리 마을숲의 기능 증진 방향별 선호도를 비교·분석한 결과, 마을숲 보전에 기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마을 주민들은 그 기금의 활용목적을 마을숲의 휴양/관광, 환경조절, 경관/비보 기능 증진에 우선하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을별 비교에서는 물건마을의 경우 환경조절 기능 증진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독일마을의 경우 휴양/관광 기능 증진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물건리 마을 주민들의 마을숲 보전 기금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연평균 소득이 높을수록 그리고 마을숲의 이용목적이 단순한 경우 지불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물건리 마을숲 주민들의 지불의사금액(WTP) 추정에 앞서,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고자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마을숲의 이용목적의 개수와 연평균 소득이 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물건리 마을 주민들이 마을숲(방조어부림)에 부여하는 가치로서 마을숲의 유지관리를 위한 기금 출연 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한 결과 연간 주민 1인당 평균 5,982원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마을숲의 생태계서비스에 대한 마을 주민의 선호·인식을 파악하고 비시장재화의 가치측정 중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을 이용하여 물건리 마을숲에 대한 경제적 가치추정을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마을숲 복원 및 보전의 방향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통해 환경정책 수립함에 있어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마을숲의 생태계서비스 기능을 세부적으로 나눠 기능별로 가치평가가 이뤄진다면, 마을숲 보전에 대한 다양한 환경정책을 세우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7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