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역의 담배소매점 밀집도가 흡연자의 금연 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수준 분석 : The Impact of Tobacco Outlet Density on Quit attempt in Korea : Multi-level analysi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공재형

Advisor
조성일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담배소매점담배 접 근 성담배광 고금연다수준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2018. 2. 조성일.
Abstract
연구배경 : 담배소매점은 담배를 구매하는 경로이며 담배광고, 판촉 등 담배 마케팅의 핵심 공간으로 담배 접근성을 높인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담배소매점은 담배규제를 위한 연구나 정책에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지 않았다. 국내에서도 담배소매점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해 담배규제 강화를 위한 기초 근거자료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연구목적 : 본 연구는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후에도 지역의 담배소매점 밀집도가 흡연자의 금연 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도 지역사회건강조사에 응답한 현재흡연자 41,013명을 대상으로 다수준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 흡연자의 금연 시도에는 개인 수준 요인뿐만 아니라 거주하는 지역의 담배소매점 밀집도와 연관성이 있었다. 담배소매점 밀집도가 높은 지역에 거주하는 흡연자는 금연 시도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담배소매점 밀집도가 가장 낮은 1분위 지역 거주 흡연자 대비 밀집도가 가장 높은 4분위 지역 거주 흡연자의 금연 시도 오즈비는 0.82배(95% CI 0.70-0.98)였으며 이때 ICC 값은 0.030이였다.
또한 흡연 빈도, 하루 평균 흡연량 등 흡연자의 흡연 행태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지역의 담배소매점 밀집도가 매일 흡연자, 11개비 이상 흡연자의 금연 시도 가능성을 낮추는데(OR=0.80)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 흡연자의 금연 시도에 있어 개인 수준 요인 외에도 지역의 담배소매점 밀집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을 부추기고 금연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서 담배소매점을 인식하여야 하며 향후 이와 관련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담배 접근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지역 내 담배소매점 수와 위치 제한, 담배소매점 내 담배 마케팅 금지 등과 같은 노력이 요구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