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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희의 대혜,장구성 비판 -경전의 해석학적 방법과 관련하여
A study on Zhu Xi`s criticism of Da Hui and Zhang Jiu-Cheng: centered on the interpretative method of can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남호-
dc.date.accessioned2009-11-24T02:02:38Z-
dc.date.available2009-11-24T02:02:38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citation철학사상, Vol.27, pp. 143-164-
dc.identifier.issn1226-70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92-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은 물격과 충서에 관한 해석에서 주희가 이 개념들
을 어떻게 풀이했는가를 연구한 글이다. 그런데 이 개념은 대혜에
의해서 언급이 되었다. 대혜는 이 개념을 화두형태로 제시하였는
데, 이러한 화두형태는 깨달음을 전달할 뿐, 경전에 대한 해석과
는 거리가 멀었다. 장구성은 대혜의 논의에 대해 해답을 주고자
하였지만, 단편적인 언급에만 그치고 있다. 주희는 이들의 해석을
비판하고, 새로운 경전해석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주희는 물격이
사물의 리를 완전히 탐구하는 하면, 그 리가 긍극적인 지점에 이
른다고 해석한다. 이는 대상의 리가 나에게 스스로 드러나는 것이
아님을 설명한다. 이러한 해석은 물격과 지지를 혼동한 해석이다.
그리고 충서를 성인과 배우는 자의 단계로 구분한다. 이는 공자와
제자의 단계를 구분해 줄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것은 곧 점진적
인 배움을 통해서 궁극적인 깨달음을 얻는다고 하는 사고와 관계가 있는 것이다. 주희는 이 작업에서 대혜를 직접 언급하고 있지
는 않지만 대혜를 예의 주시하고 있었던 것이다. 주희는 이를 유
가경전에 대한 해석으로 접근한다. 주희는 방대한 경전에 대해서
주석을 다는데 일생을 바쳤다. 이러한 주석에 대한 해석학이야말
로 주희철학의 새로운 연구방법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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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06년 정부(교육인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학술진흥
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KRF-2006-321-A00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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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dc.subject물격(物格)-
dc.subject충서(忠恕)-
dc.title주희의 대혜,장구성 비판 -경전의 해석학적 방법과 관련하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Zhu Xi`s criticism of Da Hui and Zhang Jiu-Cheng: centered on the interpretative method of canon-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 Nam Ho-
dc.citation.journaltitle철학사상-
dc.citation.endpage164-
dc.citation.pages143-164-
dc.citation.startpage143-
dc.citation.volume2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27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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