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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화학교사의 실천적 지식(PPK) 함양을 위한 사례 연구 - 실행공동체(CoP) 활동의 반성적 논의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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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유정

Advisor
홍훈기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사 전문성반성적 논의(reflective discussion)실천적 지식(PPK)실행 공동체(CoP)예비 화학교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2018. 2. 홍훈기.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등 예비 화학교사가 사범대학의 삶과 교육을 통해 함양해가는 교사 전문성을 실천적 지식(PPK)의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예비 화학교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서울 소재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5명의 예비 화학교사가 실행공동체(CoP) 활동을 통하여 사범대학 삶과 교육에 대한 반성적 논의에 참여하였으며, 논의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예비 화학교사의 실천적 지식 5가지 영역 중 교과내용 지식은 방대한 화학 지식으로 편극화된 경향이 있고, 교육과정 지식은 교육과정 자료들을 비판적으로 선택·분석·응용하는 수준으로 이어지는 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 지식에서는 특히 탐구 실험 지도력이 부족하며, 교수·학습환경 지식은 사범대학-지역사회 간 연계부족, 교육 관련자들과의 소통의 장 부족으로 인해 발달에 제한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예비 화학교사들은 교직에 목적을 두지 않는 주변인들로부터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었고, 교사로서의 신념을 충분히 숙고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이 학과 내 부족하여 교사자신관련 지식을 충분히 함양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 화학교사의 실천적 지식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자신관련 지식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예비교사·현직교사·교수자·지역사회 담당자·교육행정가·교육 연구자 등이 함께 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이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교과내용 지식의 깊이와 방향성에 대한 제고, 교육과정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재구성해볼 수 있는 기회의 제공, 탐구실험 지도력 향상을 위한 교과내용실험 과목의 개선, 교육봉사 활동의 개선이 예비 화학교사의 실천적 지식 함양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제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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