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지적 특성에 따른 중학생이 생성한 비유의 특징 분석 :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Analogies Generated by Middle School Students Depending on Their Cognitive Characteristic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노태희-
dc.contributor.author이동휘-
dc.date.accessioned2018-05-29T04:16:23Z-
dc.date.available2018-05-29T04:16:23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4944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96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2018. 2. 노태희.-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학생들이 생성한 비유의 특징을 비유의 개수와 대응 관계 이해도, 비유 소재의 다양성과 독창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 결과를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과 장독립성·장의존성, 학습접근양식에 따라 비교하였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2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25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적 창의성이 높은 학생이 많은 수의 비유를 생성하고, 대응 관계 이해도가 높았으며, 다양하고 독창적인 소재를 활용하였다. 장독립적인 학생이 대응 관계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특징은 장독립성·장의존성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미 학습접근양식은 모든 특징과 관련이 있었으나 기계적 학습접근양식은 모든 특징과 관련이 없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문제 4
1.3 연구의 제한점 5
1.4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8
2.1 비유의 의미와 역할 8
2.1.1 비유의 의미 8
2.1.2 비유의 역할 10
2.1.3 비유의 제한점 11
2.2 비유 만들기에 대한 연구 13
2.2.1 비유 만들기의 효과 13
2.2.2 학습자 변인에 대한 비유 만들기 선행 연구 14
2.3 창의성 16
2.4 장독립성장의존성 18
2.5 학습접근양식 20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2
3.1 연구 대상 및 절차 22
3.2 검사 도구 23
3.3 분석 방법 25
IV. 결과 및 논의 28
4.1 인지적 특성에 따른 비유의 개수 28
4.2 인지적 특성에 따른 대응 관계 이해도 점수 30
4.3 인지적 특성에 따른 비유의 소재 33
V. 결론 및 제언 3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0312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비유 생성 활동-
dc.subject비유-
dc.subject과학적 창의성-
dc.subject장독립성·장의존성-
dc.subject학습접근양식-
dc.subject.ddc540.7-
dc.title인지적 특성에 따른 중학생이 생성한 비유의 특징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Analogies Generated by Middle School Students Depending on Their Cognitive Characteristic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Donghwi-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