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 대안학교 졸업생들의 교육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A 학교를 중심으로

Qualitative Research of Internationalized Alternative School Alumni's Educational Experience: Focusing on the A school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과 국제화 시대라는 문명사적 대전환기 앞에 여전히 천편일률적인 통제와 획일적인 목표, 그리고 과도한 경쟁이라는 모순 속에 갇혀있는 대한민국 공교육에 대안을 제시하는 대안학교에 관한 질적 연구이다. 학력중시풍조를 바탕으로 하는 주입식 교육의 병폐는 사교육 시장의 성황과 함께 대한민국 학부모와 학생들의 공교육을 향한 불만과 불신으로 자리 잡았다. 이는 1990년대 중도탈락학생이라는 공교육의 문제와 교육수요자들의 새로운 교육에 대한 갈증으로 이어졌다. 결국 이러한 사회적 요구들을 대한민국에 대안학교 등장을 알렸다. 지난 20여 년간 괄목할만한 양적·질적 성장을 이루어 온 대안학교들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함은 물론 자유롭고 행복한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전인적 성장을 추구한다. 2018년 새로운 시대 앞에 대안학교의 지속적인 성장은 물론 새로운 도약이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자는 대한민국 공교육의 대안으로 자리 잡은 대안학교 중에서도 특별히 국제화 대안학교라는 새로운 학교에 주목하였다. 국제화 대안학교는 2000년대 들어 국제화 시대라는 세계적 교육 수요에 발맞추어 설립·운영되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대안학교이다. 최근 10년간 국제화 대안학교가 보여준 급격한 성장과 놀라운 결과에 비해 관련 연구 자료가 매우 미흡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국제화 대안학교의 직접적인 수혜자이자 경험자인 국제화 대안학교 졸업생들에 주목하였다. 특별히 그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국제화 대안학교 교육 경험을 성찰하여 일반학교와 차별되는 국제화 대안학교의 교육적 의미와 성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셋째, 국제화 대안학교 졸업생들이 인식하는 일반학교와 차별된 국제화 대안학교의 교육성과는 무엇인가?

연구 과제 수행을 위하여 국내 국제화 대안학교 A학교의 2006년 1회부터 2017년 12회까지 12명의 A학교 졸업생들을 연구 참여자로 확보하였다. 총 8 주간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기반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포괄적 분석절차를 통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화 대안학교 졸업생들은 입학 전 과도한 사교육, 해외 조기유학, 일반학교 부적응 경험을 가지고 있었으며, 진학동기로는 영어 집중 교육, 자유로운 교과 외 교육, 영성 교육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입학하였다. 둘째, 국제화 대안학교 졸업생들은 국제화 대안학교의 교육경험에 대하여 꿈을 찾는 자아성찰의 시간, 학업과 삶을 위한 자기주체성 함양의 시간, 그리고 평생을 함께하는 친구를 만난 시간이라는 의미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국제화 대안학교 졸업생들은 일반학교와 차별된 국제화 대안학교의 교육성과를 자유롭고 즐거웠던 청소년 시절, 교사와 친구에게 존중받는 학교생활, 학업성적으로 제한되지 않는 삶의 폭, 그리고 영성교육을 통한 변화로 이야기 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한민국의 대안학교는 더 이상 공교육 중도탈락 혹은 학업중단 학생에 국한된 학교가 아니라 자유롭고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는 학생들과 해외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업우수 학생들이 선택하는 학교다. 이는 대한민국의 교육 수요자들의 새로운 교육 수요와 교육목표를 확인한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 둘째, 국제화 대안학교 졸업생들 스스로 그들의 교육 경험이 기존 대안학교들이 공교육과 차별되는 교육이념으로 제시하는 자아성찰의 시간과 자기주체성 함양의 시간에 부응한다고 인식한다. 또한 기존 일반학교에서 간과되고 있는 또래 사회에서의 안정감과 유대, 신뢰를 통한 우정을 국제화 대안학교의 교육경험의 차별된 성과로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국제화 대안학교의 자유롭고 다양한 교과 외 활동들을 졸업생들이 국제화 대안학교의 비중 있는 차별성과 특성으로 인식하고 있다. 넷째, 국제화 대안학교 졸업생들은 해외 대학 진학의 기회를 통하여 학업경쟁의 불안에서 벗어나 자아상 발견을 통한 다양한 진로와 진학을 이루고 있다. 다섯째, 국내 국제화 대안학교들의 과반수를 기독교 계열의 학교들이 차지하고 있었으며 그들이 실시하고 있는 영성교육이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변화의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10년간 괄목할 성장을 이루고 있는 국제화 대안학교 관련 연구를 지속하여 그들의 차별된 교육성과 및 의미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수요자들이 가지는 국제화 대안학교에 대한 이상과 실제의 괴리를 좁히는 자료를 제공한다. 둘째, 교육정책 입안자들과 일반학교 교육자들에게 다양하고 새로운 대안학교 교육의 성과 연구를 제시하여 인식 재고의 단초를 마련한다. 셋째, 대한민국 대안학교들이 사회의 잘못된 오해와 편견 속에 교육의 사각지대에 머물지 않도록 명확하고 신속한 대안학교 현황파악과 열린 소통 그리고 정책적 지원을 이룰 수 있는 제도화 방안연구가 필요하다.

대안학교; 국제화 대안학교; 대안학교 졸업생; 대안학교 현황; 대안학교 교육 평가; 질적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