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 졸업생의 교육적 경험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성상-
dc.contributor.author최수련-
dc.date.accessioned2018-05-29T04:17:41Z-
dc.date.available2018-05-29T04:17:41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154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97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유성상.-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M학교를 중심으로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에서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등을 포함하는 교육적 경험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연구의 대상인 대안학교는 한가지 정의로 설명하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형태와 다양한 특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대안학교에 관한 연구들에서는 다양한 특성의 대안학교를 고려하여 연구하기 보다는 대안학교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전원형 학교 또는 도시형 학교, 인가형 학교 또는 비인가형 학교를 특별한 구분없이 연구하였다. 뿐만 아니라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를 연구한 연구물들도 주로 설문지 조사에 의존하여 분석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설문지 연구로는 답변의 성실성의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깊이 있는 답변을 얻어내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대안학교 중에서도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에 특별히 주목하였다. 그중에서도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의 형태로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학교 중 하나인 M학교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의 교육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설문연구에서 놓칠 수 있는 답변을 확보하기 위하여 면담 기법을 사용하여, 면담 내용과 문헌들과 기존연구들과의 비교작업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경험을 변화와 지속성, 경험을 수반하면서 주체인 학습자가 변화하는 모든 과정과 절차라고 보았다. 이에 따라 면담 대상자는 현재 학교 재학생이 아닌 학교의 일정한 과정을 이수하여 졸업한지 2년이 경과한 성인 졸업생으로 한정하였다. 이를 통해 대안학교에서의 교육적 경험이 성인이 된 졸업생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까지 함께 연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의 교육내용은 기존의 다른 형태의 대안학교와 크게 차이가 없이 운영이 되었다. 교육목표에는 반드시 자아정체성의 확립, 진로와 적성교육, 사회를 바라보는 눈 등의 목표가 포함되었다. 먼저 도시형이라는 특징에 맞추어서 미디어교육 등의 특성화를 시도하기도 하였으나 그 영향력은 다른 교육목표에 비해서 미미했고, 시기가 지나면서 교육목표로서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면담자들은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진로와 적성교육의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지만, 사회를 보는 눈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큰 영향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는 다른 목표들에 비해서 중요도를 높게 생각하지 않았고, 해당 연령기에는 사회를 보는 힘보다는 학생들의 자기회복이 더 필요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과외활동도 기존의 다른 형태의 대안학교와 크게 차이가 없었다. 특색있는 수업, 학생중심의 수업, 국내외 여행학습, 자치회의 등은 대부분의 대안학교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이다. 하지만 인가형 혹은 전원형 대안학교와는 달리 몇 가지 주요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교육과정이 상당히 유연하게 운영되었다는 점이다. 기존에 정해진 틀이 거의 없고,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수업이 개설되는 상당히 자유도가 높은 교육과정이었다. 둘째, 국영수과사라고 불리는 정규교과에 대한 편성 자체를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물론 초창기에는 기초학력증진이라는 명목으로 시도하기도 하였으나 이후 학기중에는 관련과목이 전혀 편성되지 않았다. 셋째, 도시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인턴십 과정이 학기 중에 편성되어 운영되었다는 점이다. 인턴십 과정을 통하여 많은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는 중에 진로에 대한 사전탐구가 가능했고, 졸업 후 대안적이지 않은 사회로 나가기 위한 완충재의 역할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의 교육경험은 몇 가지 측면에서 다른 형태의 대안학교와는 다른 특징이 있다. 첫째,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는 또다른 가족으로서의 공간이라는 의미가 있다는 점이다. 10명 안팎의 소수로 운영되는 학교의 특성상 교사와 학생간, 학생과 학생간의 친밀도는 어느 학교보다 높았다. 학생들은 학교를 학기중에 머무는 공간이라고 보기 보다는 생활하는 공간 그 자체로 생각했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가족같은 따뜻함으로 인해 졸업 후 사회에서의 적응이 어려움을 겪은 면담자도 있었다.
둘째,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하는 학교였다는 점이다. 도시의 편리한 교통과 다양한 자원 등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많은 시도들을 할 수 있었다. 학교에 갇혀있는 것이 아니라 캠페인이나 교류활동 등을 통해 사회와 소통하는 것들을 학습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진로와 관련한 자원을 연결하는 데에 있어서도 적극적이었다.
셋째, 다양한 사람들을 만남으로 인해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학교였다는 점이다. 먼저 삶으로 보여주는 친구같은 교사의 존재이다. 기존의 학교에서 심지어 다른 대안학교에서도 보기 힘든 인간적인 교사의 모습을 통해서 성인에 대한 생각을 바꾸기도 하고, 가치관을 바꾸기도 하였다. 다음으로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는 열린 학교이고 학교밖청소년이라면 연령조건 외에 아무런 선별기준이 없이 입학할 수 있었다. 소규모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다양한 특성의 학생들이 함께 학교를 다니면서 많은 충돌들이 있었다. 하지만 면담자들은 그런 과정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넷째, 자유로움의 딜레마가 있던 학교였다.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의 가장 큰 특성이 자유로움이지만, 오히려 개인의 자유와 타인의 권리가 충돌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였다. 두 가지 가치가 충돌하는 상황에서는 대부분 자유를 더 중요시하였기 때문에 면담자들은 피해를 보는 상황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지나친 자유로움 때문에 매학기 매순간이 불안했다고도 했다. 안정적으로 학습을 하기에는 학교가 너무 불안정했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에 나갔을 때 자유로운 교과로 인해 배우지 못했던 정규교과가 아쉽다고 하였다.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의 공간은 매우 자유롭고 따뜻한 곳이었지만, 그와 함께 딜레마가 발생하는 곳이었다.
지금까지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 졸업생의 교육적 경험에 대해 살펴 보았다.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는 졸업생들의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진로결정, 공동체의식 형성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이를 가능하게 한 주요한 요인으로는 교사들과 다양한 수업 및 활동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오히려 이러한 교사와 자유로움 변인으로 인해 졸업생들은 부정적인 경험을 하기도 하였다. 훈련되지 않은 비전문 교사로 인해 상처를 받기도 하였고, 불안정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해 학교를 다니는 동안 불안함을 느끼기도 하였다. 또한 자유와 책임 사이에서 갈등이 계속되었고, 졸업생들은 오히려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에서도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기 위해서 어느 정도 통제가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경험과 졸업 후에 경험한 사회 간의 괴리는 졸업생들을 가장 힘들게 하였고, 결국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진학은 선택하게 하였다. 본 연구 결과처럼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가 고유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부족한 점을 보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대안적인 교육적 경험과 진로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성찰과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내용 4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5

Ⅱ. 선행연구 검토 7
1. 교육적 경험에 관한 연구 7
가. 교육적 경험의 정의 7
나. 교육적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11
2. 대안학교에 관한 연구 12
가. 대안학교의 교육적 경험 13
나. 비인가대안학교에 관한 연구 16
다.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에 관한 연구 18
3. 기존 연구의 한계점 22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방법 25
가. 문헌연구 25
나. 면담연구 25
2. 연구대상 및 절차 27
가. 연구대상 27
나. 연구자료 30
다. 면담대상자 31

Ⅳ.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의 교육내용 33
1. 교육목표 33
가. 자아정체성 확립: 새로운 나를 찾자 33
나. 진로와 적성 교육 36
다. 미디어 전문 지식 습득: 미디어 안에서 39
라. 사회를 바라보는 눈 40
2. 교과과정 42
가. 교과과정의 변화 42
나. 졸업생의 기억 속 수업 47
3. 교과외 활동 49
가. 국내여행: MT, 시작여행 49
나. 해외여행 51
다. 자치회의 53
라. 인턴십 55

Ⅴ. 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의 교육경험 57
1. 또다른 가족으로서의 공간 57
가. 구성원 간의 친밀성 57
나. 우리의 공간 60
다. 따뜻한 학교와 냉혹한 사회 61
2. 네트워크 중심의 학교 62
가. 도시의 자원 활용 62
나. 온도차이 극복의 노력 63
3. 다양한 사람을 통한 타인에 대한 이해증진 64
가. 친구같은 멘토 교사 64
나. 다양하고 독특한 또래 67
4. 자유로움의 딜레마 69
가. 자유와 책임 69
나. 정규교과에 대한 아쉬움 71

Ⅵ. 결론 73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1376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대안학교-
dc.subject탈학교-
dc.subject대안교육-
dc.subject학교밖청소년-
dc.subject졸업생-
dc.subject.ddc370-
dc.title비인가도시형대안학교 졸업생의 교육적 경험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