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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정서 표현을 통한 시 감상 교육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여탁-
dc.contributor.author김혜진-
dc.date.accessioned2018-05-29T04:21:03Z-
dc.date.available2018-05-29T04:21:03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072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201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8. 2. 윤여탁.-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습자가 시 문학을 전유하는 데 있어서 핵심이 되는 문학 현상을 정서라고 보고, 학습자의 정서 표현 활동에 주목한 교육을 구안하고자 한다.
시 감상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정서 체험은 시 텍스트를 주체적으로 수용하는 현상으로서 유의미하지만 내적 사고에서 추상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양상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기 쉽지 않다. 이러한 문학 경험을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내면화하기 위해서는 표현 활동이 정교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표현은 곧 의미의 생성이라는 논의처럼, 정서를 인식하는 사고는 언어로 표현하는 사고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습자의 정서를 표현하는 과정은 시 감상을 구체적으로 외현하는 것이므로, 감상의 정합성을 위한 시 텍스트와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정서 표현 활동이 학습자의 주체적인 시 감상을 견인한다는 전제를 입증하고, 이를 통한 시 교육을 설계하고자 한다.
학습자가 시 감상에서 어떠한 양상의 정서를 체험하게 되는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사고 및 표현의 과정에 적합한 교육 방안을 설계하기 위해, 본고는 실제 학습자의 감상문을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또한 정서 표현 양상을 범주화하기 위해 정서로 판단할 수 있는 표현의 범위와 형태를, 관련 이론들을 통해 정립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와 시 텍스트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소통으로서의 정서에 주목하였고, 소통의 과정에서 인지적으로 정교화되지 않은 상태로 드러나는 신체적 감각, 기분 등의 표현도 학습자의 정서 표현 범위 안에 포함하였다. 그리고 정서 표현의 원리는 인지언어학의 정서 표현 분류에 기대어, 축자적 표현으로의 수렴과 비유적 표현으로의 확장으로 나누었다. 후자는 감상이 확장되는 사고와 언어 표현이 확장되는 사고의 접점인 연상과 유추를 통해, 다시 주관적 의미화로서의 연상과 근접이미지를 활용한 대상화로서의 유추로 나누어 비유적 표현의 원리를 구분하였다.
이를 토대로 학습자 자료의 양상은 다음과 같이 범주화하였다. 첫째로 정서 어휘 중심의 축자적 표현은 시 텍스트와의 소통 공간에서 학습자가 어떠한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시 감상의 불확실성 상태, 시 텍스트 정서 표현의 재진술, 타자로서의 주체적 정서 표현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연상에 의한 비유적 표현은 연상이라는 언어적 사고에 따라 학습자가 시 텍스트와 소통하는 상상적 체험을 보여준다. 이렇게 시의 빈 공간을 구체화하여 나타난 정서의 양상은 정서적 상태로서의 신체적 반응, 경험에 조회한 인과적 행동, 상상적 재구성에 의한 기분으로 나눌 수 있다. 셋째로 유추에 의한 비유적 표현은 유추라는 언어적 사고에 의해 학습자가 떠올린 근접이미지를 활용하여 정서를 대상화한다. 이는 학습자와 시 텍스트의 소통 결과에 따라, 학습자의 개인적 맥락에 의한 대상화나 시 문맥과의 소통에 의한 대상화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정서 표현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시와의 소통을 거쳐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환기한 맥락에 따라 표현하는 방법을 선택한 뒤, 타당하고 창의적인 표현으로 나아가기 위해 시 텍스트와 학습자 맥락 사이의 합리적인 소통을 구체화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 내용에 대한 교육 방법으로는 소집단 대화를 통해 정서 자극 및 표현을 위한 비계를 학습자들끼리 공유하고, 타자로서의 학습자의 역할에 몰입하여 메타적 사고를 활성화하며, 추상적인 감상 과정을 사고구술을 통해 구체화 및 정교화하고, 시 텍스트와 학습자의 소통 공간을 유지하기 위한 고쳐쓰기 활동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현실 독자인 실제 학습자의 감상문을 분석 자료로 하여 실제 시 감상의 현상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학습자 정서 표현 활동을 중시하여 능동적인 감상을 구체화하였으며, 정서적 소통을 통해 학습자의 공감적 수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는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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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사 3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7
Ⅱ. 학습자 정서 표현을 통한 시 감상 교육의 이론 12
1. 시 감상에서 학습자 정서 표현의 역할 12
(1) 시 감상에서 학습자 정서의 의미 12
(2) 학습자의 정서 표현 활동의 역할 16
2. 시 감상에서 학습자 정서 표현의 원리 20
(1) 축자적 표현으로의 수렴 21
(2) 비유적 표현으로의 확장 25
가. 주관적 의미화로서의 연상 26
나. 근접이미지를 활용한 대상화로서의 유추 30
3. 학습자 정서 표현을 통한 시 감상 교육의 의의 34
(1) 학습자 중심의 시 감상 교육 구체화 34
(2) 표현 활동을 통한 능동적 시 읽기 35
(3) 시 감상을 통한 공감적 수용 능력 신장 37
Ⅲ. 시 감상문에 나타난 학습자 정서 표현의 양상 38
1. 정서 어휘 중심의 축자적 표현 38
(1) 정서의 불확실성에 대한 모호한 표현 39
(2) 시 텍스트 정서 표현의 재진술 44
(3) 타자로서의 주체적 정서 표현 49
2. 연상에 의한 비유적 표현 54
(1) 정서적 상태로서의 신체적 반응 표현 54
(2) 경험에 조회한 인과적 행동 표현 58
(3) 상상적 재구성에 의한 기분 표현 61
3. 유추에 의한 비유적 표현 66
(1) 개인적 맥락에 의한 대상화 67
(2) 문맥과의 소통에 의한 대상화 71
Ⅳ. 학습자 정서 표현을 통한 시 감상 교육 설계 75
1. 학습자 정서 표현을 통한 시 감상 교육의 목표 75
2. 학습자 정서 표현을 통한 시 감상 교육의 내용 77
(1) 시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정서 인식 77
(2) 학습자 맥락에 의한 표현 방법 선정 81
(3) 합리적 소통에 의한 정서 표현 85
3. 학습자 정서 표현을 통한 시 감상 교육의 방법 89
(1) 소집단 대화를 통한 정서 표현의 비계 공유 91
(2) 역할 몰입을 통한 메타적 사고 활성화 94
(3) 사고구술을 통한 소통의 구체화 96
(4) 고쳐쓰기를 통한 소통 공간의 유지 98
Ⅴ. 결론 102
참고 문헌 104
Abstract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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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1509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정서 표현-
dc.subject시 감상 교육-
dc.subject축자적 표현-
dc.subject비유적 표현-
dc.subject연상-
dc.subject유추-
dc.subject독자반응이론-
dc.subject.ddc410.7-
dc.title학습자 정서 표현을 통한 시 감상 교육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국어교육과-
dc.date.awarded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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