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세계 문제에 대한 쟁점 중심 수업이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Issue-Centered Instruc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모경환-
dc.contributor.author유선영-
dc.date.accessioned2018-05-29T04:21:35Z-
dc.date.available2018-05-29T04:21:35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044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201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2018. 2. 모경환.-
dc.description.abstract사회과는 전통적으로 시민성 함양을 목적으로 해왔으며, 최근까지 시민성은 주로 국가 시민성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따라서 국가의 구성원으로 시민을 정의하고, 이에 기초하여 시민의 지위와 자질을 정하였다. 그러나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 세계를 하나로 묶는 세계화 추세가 가속화됨에 따라, 전 세계가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밀접하게 상호작용하게 되었다. 개인의 여러 가지 판단, 결정, 행은 그들이 속해 있는 국가를 넘어서 세계에 영향을 주게 되었고, 세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결정과 문제들은 개인에게 영향을 주게 되었다. 이러한 세계화 추세 속에서 단순히 세계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에서 더 나아가 세계의 문제를 우리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보고 행동하는 세계시민성이 강조되고 있다.
세계시민성은 더 광범위한 공동체와 전체 인류에 대한 소속감을 느끼고, 지역․국가․세계에 대한 열려 있는 시각을 견지하며, 보편적 가치에 기초한 다양성 및 다원성을 존중함에 따라 자신과 타인, 그리고 환경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행동하는 것(UNESCO, 2014: 25)"으로 인지적, 사회․정서적, 행동․참여적 영역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되어 왔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세계시민교육은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와 안내가 미흡하여, 지식 전달 위주의 설명식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설명식 수업은 사실적 정보나 지식을 단기간에 전달할 때는 효율적인 수업 방법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포함한 고차사고력이나 정의적인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수업 방법으로는 적절하지 않다는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환경, 전쟁, 빈곤, 인권 등과 관련된 세계의 문제들은 다양한 지식과 가치들이 얽혀있는 문제이다. 따라서 교사의 설명식 수업보다 문제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탐구하고 가치에 대한 선택․정당화를 바탕으로 의사결정 하는 쟁점 중심 수업이 보다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는 세계 문제에 대한 쟁점 중심 수업이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본 연구는 세계 문제에 대한 쟁점 중심 수업이 설명식 수업보다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성 함양에 효과적인가?를 연구 문제로 제기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세계 문제에 대한 쟁점 중심 수업은 설명식 수업보다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성 함양에 효과적일 것이다.
세계 문제에 대한 쟁점 중심 수업은 설명식 수업보다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성 인지적 영역 함양에 효과적일 것이다.
세계 문제에 대한 쟁점 중심 수업은 설명식 수업보다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성 사회․정서적 영역 함양에 효과적일 것이다.
세계 문제에 대한 쟁점 중심 수업은 설명식 수업보다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성 행동․참여적 영역 함양에 효과적일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세계 문제에 대한 수업 처치와 사전․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처치 집단에는 세계 문제에 대한 쟁점 중심 수업이, 비교 집단에는 세계 문제에 대한 설명식 수업이 각각 4차시 실시되었다. 이렇게 수집된 설문 중 최종적으로 147명의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종속변인인 세계시민성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6)이 UNESCO(2015)의 세계시민성 정의와 하위요소를 바탕으로 개발한 세계시민의식 측정도구를 통해 측정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세계시민성의 3개 영역(인지적 영역, 사회․정서적 영역, 행동․참여적 영역)과 9개 하위 영역을 토대로 개발한 36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시민성에 대한 다중 회귀 분석 결과 쟁점 중심 수업이 설명식 수업보다 세계시민성 함양에 효과적이라는 본 연구의 주 가설이 채택되었다. 하위 가설인 세계시민성 인지적 영역, 사회․정서적 영역, 행동․참여적 영역에 대한 쟁점 중심 수업의 영향이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쟁점 중심 수업이 세계시민성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행동․참여적 영역 모두에 유의미한 효과를 준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수업 방법 이외의 통제 변인인 성별, 해외 거주 경험, 해외여행 경험, 사회 교과 선호도 중 성별과 해외 거주 경험은 각각 세계시민성 인지적 영역과 행동적 영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Gilligan(1982)과 Noddings(1984)의 배려의 윤리 이론에 따르면 여성은 남성보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보살핌을 중시하고 유대감과 책임감을 가지며, 이러한 여성의 특성으로 인해 세계의 상호작용과 문제에 더 관심을 가지고 반응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해외 거주 경험을 통해 외국인과의 접촉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참여나 실천과 관련된 행동적 영역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준 것으로 추정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쟁점 중심 수업이 인지적, 사회․정서적, 행동․참여적 영역 모두에서 세계시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는 학생들이 인지적, 사회․정서적, 행동․참여적 측면에서 세계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세계에서 일어나는 문제와 쟁점들을 교실에서 다루어 학생들이 관련된 사실과 개념을 탐구하고, 가치를 분석․선택․정당화하며, 행동을 구체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사회과에서 이루어지던 설명식 수업보다 학생들의 능동적 탐구와 의사결정 과정이 주를 이루는 수업에서 인지적, 사회․정서적, 행동․참여적 측면 모두에 더 큰 변화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통합적 발달을 이끌 수 있는 수업 방법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발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6
4. 연구의 주요 개념 7

Ⅱ. 이론적 배경 9
1. 세계시민성과 세계시민교육 9
1) 세계화와 세계시민성 9
2)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동향 19
2. 쟁점 중심 수업과 세계시민성 28
1) 사회과 쟁점 중심 수업의 의의 28
2) 사회과 쟁점 중심 수업 모형 34
3) 쟁점의 활용과 세계시민성 함양 41
3. 선행연구 검토 48

Ⅲ. 연구 설계 53
1. 연구 가설 53
2. 연구 변인 54
1) 종속 변인 54
2) 독립 변인 55
3) 통제 변인 58
3. 연구 방법 59
1) 측정 도구 59
2) 연구 대상 62
3)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65

Ⅳ. 결과 분석 69
1. 수업 방법에 따른 세계시민성 수준의 변화 69
1) 세계시민성 전체 69
2) 세계시민성 인지적 영역 70
3) 세계시민성 사회․정서적 영역 71
4) 세계시민성 행동․참여적 영역 72
2. 세계시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2
1) 세계시민성 전체 73
2) 세계시민성 인지적 영역 76
3) 세계시민성 사회․정서적 영역 79
4) 세계시민성 행동․참여적 영역 80

Ⅴ. 결론 및 제언 84
1. 요약 및 논의 84
2. 제언 89

[참고문헌] 91
[부 록] 99
[부록 1] 쟁점 중심 수업 계획 99
[부록 2] 설명식 수업 계획 103
[부록 3] 인권(난민) 쟁점 읽기자료 105
[부록 4] 환경(아마존 개발) 쟁점 읽기자료 108
[부록 5] 세계시민성 설문지 111

ABSTRACT 11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6446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세계시민성-
dc.subject세계시민교육-
dc.subject쟁점 중심 수업-
dc.subject세계 쟁점-
dc.subject.ddc300.7-
dc.title세계 문제에 대한 쟁점 중심 수업이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Issue-Centered Instruction-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사회교육과-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