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기를 활용한 배트 스윙 훈련의 스윙 정확도 학습효과 비교

본 연구의 목적은 야구 배트 스윙 과제에서 VR(Virtual Reality) 기기를 활용한 집단과 사용하지 않은 집단과의 스윙 정확도의 차이를 비교·분석 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자는 만 20세 ~ 26세의 성인 남성들로 구성하였다. 사전 검사 이후 무작위로 스윙 정확도가 비슷한 두 개의 집단(프리 배팅 훈련 , 프리 배팅 훈련 + VR 훈련)으로 구성 하였다. 실험 참가자들은 17m 거리에서 100km/h~110km/h 속도로 피칭 머신에서 오는 공을 20회 스윙하는 과제를 수행하였다. 학습 기간은 3주 간 주 3회 총 9회 실시 하였다. VR과 프리배팅을 병행한 집단이 타격 횟수, 유효 타격 횟수, 비거리에서 프리배팅을 한 집단보다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발사각도의 일관성에서 VR과 프리배팅을 병행한 집단의 일관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배트 스피드에서는 두 집단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VR 스윙 훈련을 병행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스윙 정확성에서 더 나은 결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VR(Virtual reality); 프리 배팅; 스윙 정확성; 스윙 스피드; 발사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