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기술 숙련성과 과제 난이도에 따른 시선고정시간 및 패스수행력 비교

본 연구는 현역 축구 선수들과 일반인의 축구 패스과제 수행 시 시선고정시간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만 21-27세의 정형학적 및 신경학적으로 이상이 없는 20명의 성인에게 축구선수들과 일반인 두 개의 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 참가자들은 5m 거리에서 달려오면서 일정한 속도로 내려오는 공을 트레핑 없이 목표물을 향해 킥을 하는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공의 굴러오는 속도를 조절하여 빨리 내려오는 공은 난이도 상, 조금 느리게 내려오는 공은 난이도 하로 지정하여 각 난이도별 10회씩 총 20회 반복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의 이동이 시작되는 시간부터 공을 차기 직전까지의 시선고정 시간은 일반인이 축구선수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일반인이 축구선수보다 시선고정 시간을 길게 가져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임팩트 순간의 시선고정 시간은 축구선수들과 일반인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선수들은 일반인에 비해 임팩트 순간에 시선고정 시간이 길게 나타났다. 과제 총 수행시간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선수들이 일반인에 비해 더욱 빠르게 과제를 수행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과제의 정확도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과제 난이도와 상관없이 운동선수가 일반인에 비해 높은 과제의 정확도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축구를 처음 시작하고 배우는 단계에서 킥 과제를 수행 할 경우, 공에 대한 시선고정이 킥의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는 기존의 킥 과제 수행 중, 어느 곳에 시선을 고정하여야 하는 지 설명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용할 것이다.

개방 운동기술; 운동 숙련; 시각탐색; 운동의 정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