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20대의 발달과업 성취가 30대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기쁨

Advisor
강상경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우울Erickson의 발달과업친밀감생산성사회적 친분관계 만족도역할 만족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2018. 2. 강상경.
Abstract
우울에 대한 사회적 부담이 증가하면서, 우울에 대한 예방적 개입이 점차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 중 성인기 초·중기의 우울에 대한 예방적 개입은 생애주기 상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성인기 초·중기에 우울을 예방하기 위한 개입은 성인기의 전반적인 사회경제적 활동을 도모하며, 더 나아가 노년기의 우울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성인기 초·중기에 대한 예방적 개입을 위한 연구가 미비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30대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20대의 요인과, 관련된 경로를 살펴봄으로써 성인기 초·중기의 우울에 대한 예방적 개입에 대한 논의를 확장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는 Erickson의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1) 20대의 주요 발달과업인 친밀감이 30대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후, (2) 30대의 주요 발달과업인 생산성이 20대의 친밀감과 30대의 우울의 관계를 매개하는 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20대의 발달과업인 친밀감은 사회적 친분관계 만족도로 조작화하였고, 30대의 발달과업인 생산성은 역할 만족도로 조작화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우울수준에 대해서는 CES-D를 임상적 척도로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복지패널(Korea Welfare Panel Study) 1차(2006년)와 11차(2016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1차 조사시점(2005년)을 기준으로 20~29세의 성인기 초기 748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다중회귀분석을 기본적으로 활용하였고,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Baron & Kenny 가 제시한 3단계 회귀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을위해서는 Sobel test와, Bootstrapping절차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20대의 친분관계 만족도는 30대 우울수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대의 사회적 친분관계 만족도는 30대의 역할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20대의 사회적 친분관계 만족도가 30대의 역할 만족도를 통해서 30대의 우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20대의 발달과업성취가 30대의 발달과업성취를 통해서 30대의 우울에 영향을 주는 경로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부족으로 Erickson이 정의한 발달과업에 대한 조작화 과정에 대한 합의가 다소 미흡한 점과, 독립변수와 매개변수가 다소 모호하게 조작화되어 구체성이 요구되는 점, 단순한 통계분석방법으로 인해 10년간의 종단적 자료에서 변화정도를 반영하지 못한 점이 한계로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국내에서 성인기 초·중기를 대상으로 Erikson이 주장한 발달이론의 적용이 유효함을 밝히고 있는 동시에, 성인기 중기의 우울을 예방하기 위해 성인기 초·중기에 어떠한 변인에 대해 개입해야하는 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한 점에서 함의가 있다. 30대의 우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20대의 사회적 친분관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30대에 대해서는 과거의 발달과업인 사회적 친분관계 만족도 뿐 아니라 매개효과가 나타나는 역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개입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신건강의 개입 범위를 진단, 증상관리의 협소한 측면에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관계와 역할 만족을 도모할 수 있는 사회 환경적 범위까지를 포함한다는 인식확장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1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