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반화가법모형을 이용한 대선후보 지지율 추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정일

Advisor
임요한
Major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여론조사편향지지율 추정국소회귀모형일반화가법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 2018. 2. 임요한.
Abstract
선거기간 동안 다양한 여론조사 기관들이 선거후보자들의 지지율을 조사해 발표한다. 후보들의 지지율 추이가 주된 관심사항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론조사기관이 선거기간 전부터 가급적 자주 후보들의 지지율 추정치를 발표한다. 따라서 유력 후보의 출마, 후보들 사이의 통합 등 유권자에게 영향을 미칠 정치적 이슈가 발생하면 오래 지나지 않아 여론조사기관의 지지율로 그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여론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선거기간에 집중하여 많은 여론조사가 이뤄지기 때문에 적은 표본의 수와 낮은 응답률, 여론조사기관마다 상이한 조사방법의 구조적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특징으로 예상되는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적은 표본의 수와 낮은 응답률로 개별 여론조사기관의 지지율 추정치가 실제 후보들의 지지율과 동떨어질 수 있는 정확도 측면에서의 문제, 둘째, 여론조사기관마다의 고유의 조사 방식, 표본 구성으로 후보의 지지율에 대한 편향성을 갖는 문제를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로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는 선거를 치를수록 개선되지 않고 있다.
Jackman(2005)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론조사기관들의 지지율 추정치들을 섞어 정확도 측면에서 개선된 지지율을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론조사기관이 갖는 편향성을 계산하는 통계적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여론조사기관의 조사 결과를 하나로 합치는 아이디어에 착안해 19대 대선기간 동안 발표됐던 후보들의 여론조사기관 지지율 추정치들을 데이터로, 일반화가법모형을 적용하여 개선된 추정치를 구하고, 이 모형을 바탕으로 조사기관이 갖는 편향을 계산해보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4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