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d Serial Stereochemical Relay and Application in the Synthesis of Morphinans Desymmetrization-Based Asymmetric Total Synthesis of Oxycodone

모르핀은 식물로부터 유래된 알칼로이드 천연물로서 복잡한 구조로 인해 유기합성 화학자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첫 장에서는 중간체 50 의 합성을 위해 분자의 비대칭화 과정과 분자 내의 스테레오 센터 이전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oxidatative dearomatization, 디엘즈-알더 반응이 이루어 졌으며, 모르핀의 key quaternary center 와 phenanthrene의 핵심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두 번째 장에서는 (중간체 50)를 사용해 모르핀의 유도체인 디하이드로코디논과 디하이드로코딘을 합성 하였다. 이 과정에서 Beckmann 재배열 반응과 호프만 제거반응을 사용하여 알칼로이드 분자의 특징 중의 하나인 질소 원자를 효과적으로 삽입할 수 있었고, 알파 키토 옥시데이션 SN2 반응을 통한 테트라히드로푸란링 합성, 그리고 reductive birch-type detosylation을 이용한 피페리딘링 합성이 진행되었다. 세 번째 장은, 앞서 서술 되었던 합성과 비교하여 더 높은 효율성을 가진 방식이 도입되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모르핀 유도체 옥시코돈을 합성 할 수 있었다. 광반응을 사용한 5각형 고리의 합성과 Rovis가 발표했던 asymmetric 비대칭성을 방식을 적용하여 광학활성이 있는 트리옥세인 을 합성 할 수 있었다.

atropisomerism; desymmetr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