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술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드릴링의 정확도 : Accuracy of Implant Drilling Using Implant Surgical Guide

Abstract

목적: 최근 임플란트의 정확한 식립을 위해 임플란트 수술용 가이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임플란트 수술용 가이드의 사용 시 임플란트 드릴링의 정확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방법: 임플란트 드릴링을 위해 하악좌측견치, 하악좌측제1대구치, 하악우측제1대구치, 하악우측제2대구치가 결손된 부분무치악 실험용 하악 모형 12개를 준비하였다. 준비한 모형은 좌측에는 최후방 구치가 존재하고, 우측은 후방 구치가 상실되어 있는 모형(LHW-1, M.Tech Korea, Guri, Korea)이었다. 하악좌측견치에는 메가젠 사의 AnyOne 직경 3.5㎜ 길이 11.5㎜, 하악좌측제1대구치에는 Anyridge 직경 4.5㎜ 길이 10㎜, 하악우측제1대구치에는 Anyone 직경 4.5㎜ 길이 10㎜, 하악우측제2대구치에는 Anyone 직경 4.5㎜ 길이 8.5㎜ 임플란트를 드릴링 하기로 결정하였다.

준비한 모형은 CBCT 촬영을 하고 영상자료를 다이콤(Dicom) 파일로 저장하였다. 정확도 비교를 위해 4개의 군을 설정하였다.

1군은 수술가이드 없이 임플란트 드릴링(free-hand drilling)을 시행한 군이었다. 2군에서는 실험용 모형을 인상채득 한 후 전통적인 가이드를 만들고, 수술가이드로 이용하여 임플란트 드릴링(conventional stent guided drilling)을 시행하였다. 3군에서는 메가젠 사의 R2GATE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작한 수술가이드를 이용하여 임플란트 드릴링(R2GATE stent guided drilling)을 시행하였다. 4군에서는 사이버메드 사의 In2Guide 프로그램으로 설계하여 제작한 수술가이드를 사용하여 임플란트 드릴링(In2Guide stent guided drilling)을 시행하였다.

변형된 디지털 캘리퍼스(digital caliper)를 이용하여 드릴링으로 형성된 공동(cavity) 상부 근원심직경, 상부 협설측직경, 깊이를 측정하였다. 드릴링으로 형성된 공동의 직경이나 깊이에서 드릴링에 사용된 최종 드릴의 직경이나 깊이를 뺀 값의 군 간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임플란트 식립 경험이 없는 술자가 임플란트 드릴링 시에 R2GATE나 In2Guide 수술가이드를 이용할 경우, 가이드 없이 또는 전통적인 수술가이드를 이용하여 드릴링하는 것보다 더 정확하게 드릴링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