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족 친화적 근무 제도가 공무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연정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가족 친화적 근무 제도일-가정 양립삶의 질공무원조절 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2018. 2. 이수영.
Abstract
개인들이 일과 가정생활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조직과 사회는 이러한 가치관을 포용하고 개인의 능력을 사장시키지 않기 위한 제도를 발전시켜야 한다. 우리 정부는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각종 가족 친화적 근무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족 친화적 근무 제도에 대한 공무원의 만족도가 그들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분석하며, 공무원의 소속 집단에 따른 인적 특성에 따라 이러한 영향력의 정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를 위해 2016년 한국행정연구원 사회조사센터에서 실시한「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해당 자료는 중앙행정부처 및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일반직 공무원 2,07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집계하였다. 통계적 분석은 STATA 11을 이용해 실시하였다.
검증을 위해 독립변수로는 가족 친화적 근무정책(육아휴직제도, 직장 내 보육시설, 유연근무제)에 대한 공무원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는 삶의 질, 조절변수로는 성별, 혼인여부, 소속기관 유형, 직급, 연령을 사용하였으며, 업무강도, 후생복지제도에 대한 만족도, 보수의 공정성, 보상의 정당성을 통제변수로 두고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연구결과,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에서는 육아휴직제도에 대한 만족도, 직장 내 보육시설에 대한 만족도, 유연근무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공무원의 삶의 질이 높아진다는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공무원 인적 특성별 조절효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여성의 경우 육아휴직제도 만족도와 공무원 삶의 질 관계에 있어서는 부(-)의 조절효과가, 직장 내 보육시설 만족도와 공무원 삶의 질 관계에 있어서는 정(+)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둘째, 기혼자의 경우 육아휴직제도 만족도와 공무원 삶의 질 관계에 있어서는 정(+)의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직장 내 보육시설 만족도와 공무원 삶의 질 관계에 있어서는 부(-)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셋째, 국가공무원의 경우 직장 내 보육시설 만족도와 공무원 삶의 질 관계에 있어서는 부(-)의 조절효과가, 유연근무제 만족도와 공무원 삶의 질 관계에 있어서는 정(+)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넷째, 관리자 직급 공무원의 경우 육아휴직제도와 공무원 삶의 질 관계에 있어서 정(+)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조절효과의 원인 분석을 통해 각각의 제도의 만족도가 더 높은 삶의 질로 이어질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육아휴직제도를 활용하는 공무원의 경우 경력 단절 및 인사상 불이익의 문제를 겪지 않도록 업무 재교육 및 합리적 인사조치가 필요하다. 직장 내 보육시설은 경력 단절이 없고 육아 부담을 덜어주어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크므로, 인프라의 양적, 질적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유연근무제도의 경우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중앙정부와 같은 적극적인 활성화 방안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5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