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공정성과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공무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Justice and Job Stress Factors on Turnover Intention

공무원에 대한 선발 및 모집뿐만 아니라 현재 공직활동을 하고 있는 공무원을 내부적으로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 역시도 인사행정에 있어서 중요성을 지닌다. 본 연구에서는 이직의도를 토대로 우리나라 공무원의 직무행태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인사행정의 이직관리 및 조직관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범죄학의 이론 중 Agnew의 일반긴장이론(general strain theory)을 바탕으로 공무원의 이직의도가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개인의 긴장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인 조직공정성 및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조직공정성 및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공공봉사동기(PSM)가 갖는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공공봉사동기(PSM)는 Perry & Wise(1990)가 주장한 행정학만의 고유한 동기 이론으로, 공공봉사동기가 높은 사람일수록 공공조직에 속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라고 전제한다. 결국, 공공봉사동기는 공무원의 이직의도를 조절하는 효과가 존재할 수 있으며, 특히 자율적 동기지향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어 개인의 긴장에 대응할 수 있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실시한 2013년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결측값 및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여 총 1,875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분배공정성ㆍ절차공정성ㆍ상호작용공정성인 조직공정성과 역할갈등ㆍ역할모호성ㆍ업무과다ㆍ직무자율성에 해당하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이며, 조절변수는 공공봉사동기, 종속변수는 이직의도이다. 이러한 변수들을 토대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조직공정성 중 분배공정성ㆍ상호작용공정성과 직무스트레스 요인에 해당하는 역할갈등ㆍ역할모호성ㆍ업무과다ㆍ직무자율성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공공봉사동기가 갖는 조절효과는 상호작용공정성과 역할모호성에 대하여 부분적으로 입증되었다. 구체적으로 공공봉사동기가 높은 공무원의 경우, 공공봉사동기가 낮은 공무원에 비해 이직의도가 낮으며, 상호작용공정성 및 역할모호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공공봉사동기의 조절효과가 약화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조직공정성 및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통해 인사행정에 있어 긴장(strain)이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한 것이다. 이를 통해 공무원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조직공정성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통해, 우리나라 공무원에게 있어 내재적 보상뿐만 아니라 외재적 보상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는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세 번째로,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역할모호성이 공무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통해 보건대, 공무원의 책임성과 무사 안일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보다 세부적으로 공식화된 업무 매뉴얼 등이 요구된다.

네 번째로, 우리나라 공무원의 경우 공공봉사동기가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진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었다는 것에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또한, 공무원을 선발함에 있어 공공봉사동기가 높은 사람을 선발할 수 있는 선발제도가 갖추어져야함은 물론, 조직사회화 과정을 통해 공공봉사동기를 기를 수 있는 조직 내 환경을 구성해야함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공무원들의 이직의도 또한 낮출 수 있게 된다.

이직의도; 조직공정성; 직무스트레스; 공공봉사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