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의 자본요인에 대한 평가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주관적 계층의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그간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왔으며 여러 물질적·심리적 요인들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어왔다. 삶의 질에 대한 인과구조를 밝히는 것은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해야하는 지방정부의 정책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지방정부는 이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주민의 복리를 효과적으로 증진할 수 있으며, 따라서 삶의 질의 영향요인을 밝히는 것은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Kee et al.(2014)의 커뮤니티 웰빙 다차원 모형을 이용하여 지역사회의 자본요인에 대한 주민들의 평가(각각 인적자본, 경제자본, 자연자본, 인프라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에 대한 평가)가 주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주민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 계층의식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나아가 주관적 계층의식이 삶의 질과 지역사회의 자본요인에 대한 평가 간의 관계에 조절효과를 가지는 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전국 27개 자치구의 주민 2723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통계패키지는 R 3.4.1을 이용하였다. 통계적 분석은 기술통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진행한 결과, 독립변수인 지역사회의 자본요인에 대한 평가변수들은 모두 삶의 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인구사회학적 변수들을 통제했을 때, 인프라자본, 자연자본, 사회자본, 인적자본, 경제자본, 문화자본의 순으로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변수인 주관적 계층의식은 삶의 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사회의 자본요인에 대한 평가 변수 중 경제자본 영역에 대한 평가변수와 상호작용을 통해 삶의 질에 대립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관적 계층의식이 높다고 응답한 주민들은 그렇지 않은 주민들에 비해 경제자본이 삶의 질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의 크기가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확인하는 것을 통해 지방정부의 입장에서 어느 요소에 선택과 집중을 기할 것인지에 대한 판단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정책적 시사점은 국가 단위의 조사 뿐 만 아니라 개별 커뮤니티(혹은 지방정부) 단위의 인식조사에서 더욱더 높은 활용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주민 삶의 질을 이해하는 것에 있어서, 주관적 계층의식을 이해하는 것이 사회경제적 변수를 이해하는 것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주관적 계층의식이 높은 집단에서 삶의 질에 대한 경제자본의 영향력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것과 관련하여, 지방정부가 보다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책집단의 계층의식 수준별로 서로 다른 접근방식을 취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해낼 수 있다.

삶의 질; 웰빙; 지역사회의 자본요인; 주관적 계층의식; 조절효과; 위계적 회귀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