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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콘텐츠 활용에 따른 대학생 환경교육 효과 비교: 웹툰을 통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중심으로 : Comparison of effectiveness of environmental communication on university students by utilizing online contents: Focused on utilizing webtoons for university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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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순진-
dc.contributor.author노재욱-
dc.date.accessioned2018-05-29T05:23:08Z-
dc.date.available2018-05-29T05:23:08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133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260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2018. 2. 윤순진.-
dc.description.abstract기후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기상재해나 생태계 파괴와 같은 환경 위기의 심각성이 커지면서, 한국에서도 기후변화 및 환경 전반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세대별 관심도는 큰 차이를 보이고, 특히 20대의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대를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은 과연 효과적이고 적합한 콘텐츠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한다.

본 연구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재미를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한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온라인 콘텐츠라고 응답한 웹툰 콘텐츠를 제작, 적용하여 환경 민감도 및 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를 위한 표본 집단은 서울특별시 동작구에 소재한 C대학교 경영학부 64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은 웹툰을 적용한 콘텐츠를, 비교집단은 기존에 가장 많이 접하는 환경 관련 콘텐츠라고 응답한 강연 영상 콘텐츠를 적용하였다. 환경 민감도와 환경 태도에 대해서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 2주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집단의 차이를 t-검증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툰을 활용한 기후변화 콘텐츠는 대학생들의 환경 민감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웹툰의 스토리텔링 기법이 재미를 중시하는 대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웹툰을 활용한 기후변화 콘텐츠는 대학생들의 환경 태도의 정의적, 행동적 요인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하지만 환경 태도의 인지적 요인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처럼 웹툰이 환경 민감도와 환경 태도의 정의적, 행동적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실험 대상의 인원수가 적고, 투자하는 비용과 시간에 따라 결과물의 만족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웹툰이라는 콘텐츠의 한계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웹툰이 단순히 환경 민감도와 환경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넘어서서, 20대의 환경 및 기후변화 교육을 위해 보다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으려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는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 한계를 바탕으로, 20대를 대상으로 한 환경 및 기후변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추후 과제를 제안을 할 수 있다. 첫째, 연구 결과의 보다 합리적인 일반화를 위해서는 실험에 참여하는 20대의 인원수를 늘리거나 다양화시켜 연구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구체적으로 웹툰의 어떤 내용 및 요소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었고, 어떤 장치를 통해 환경 민감도와 환경 태도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었는지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실험설계를 통해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콘텐츠의 트렌드를 고려하여, 웹툰 뿐만이 아니라,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활용하여 20대의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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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As Climate Change has raised concerns about increasing weather disasters and the destruction of ecosystem in Korea, its people have begun to realize the seriousness of environmental crisis. However, a survey shows that those in their twenties in Korea seem to be the least concerned on the environment and climate change issues. Thus,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following question: Has the environmental communication for those in their twenties in Korea been properly performed by utilizing effective and appropriate contents?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eather webtoon, university students favorite online contents, could enhance university students environment sensitivity and their attitude toward the environment.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selected 64 students in their twenties in C university in Seoul as the samples. And they were divided in to two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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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experiment group and the comparative group. While the experiment group was given the webtoon contents utilizing the storytelling method, the comparative group was given a lecture video content which they answered they felt familiar the most. The researcher conducted a pre-test in order to identify the similarity between the groups. And in 2 weeks after the experiment, the post-test was conducted to compare the differences of the group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webtoon contents utilizing the storytelling method was effective in enhancing the students environment sensitivity. Secondly, the webtoon contents utilizing the storytelling method was also effective in enhancing the affective factor and the behavioral factor in their attitude toward the environment.

Based on the limits of this study, the researcher could propose some suggestions about environemtal communication for those in their twenties. First, it is necessary to design further studies with more university students or various types of those in their twenties so the generalization of the results could be reasonably accepted. Seocond, so it needs to design further studies with better questions to clarify which factors of the webtoon specifically could lead students to enhancing their environment sensitivity and their attitude toward the environment. Third, it needs to develop more online environmental communication contents for those in their twenties by utilizing various types of new technologies such as VR, AR and A.I,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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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3. 연구 문제 5
4. 용어의 정의 5
1) 환경 민감도 5
2) 환경 태도 6
3) 웹툰 6
5.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8
1. 재미 이론 8
1) 재미의 본질적 필요성 8
2) 재미의 시대적 중요성 9
3) 재미의 활용 사례: 폭스바겐의 재미 이론 10
4) 재미와 환경교육 11
2. 스토리텔링 13
1) 스토리텔링의 필요성 13
2) 스토리텔링 관련 환경교육 선행연구 14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실험가설 19
3. 콘텐츠 개발 및 선정 19
1) 웹툰 개발(실험집단 적용) 19
2) 강연 영상 선정(비교집단 적용) 20
4. 연구과정 20
5. 검사 도구 및 자료 분석 방법 22
1) 환경 민감도 검사 22
2) 환경 태도 검사 22
3)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23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4
1. 웹툰과 환경 민감도 24
1) 환경 민감도 사전검사 24
2) 환경 민감도 사후비교 25
2. 웹툰과 환경 태도 25
1) 환경 태도 사전검사 25
2) 환경 태도 사후비교 26
Ⅴ. 결 론 28
1. 연구의 의의 28
2. 연구의 한계 30
3. 추후 과제 31
참고문헌 33
Abstract 36
부록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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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8199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기후변화-
dc.subject환경 커뮤니케이션-
dc.subject대학생-
dc.subject재미 이론-
dc.subject스토리텔링 기법-
dc.subject웹툰-
dc.subject환경 민감도-
dc.subject환경 태도-
dc.subject.ddc711-
dc.title온라인 콘텐츠 활용에 따른 대학생 환경교육 효과 비교: 웹툰을 통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Comparison of effectiveness of environmental communication on university students by utilizing online contents: Focused on utilizing webtoons for university students-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dc.date.awarded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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