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대아파트 거주자와 일반아파트 거주자의 정신건강 차이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Mental Health among Public and Private Housing Residents

Abstract

본 연구는 공공임대아파트 거주자와 일반아파트 거주자 간 정신건강의 차이와 영향요인을 비교분석한다. 주택은 개인생활의 근거지이며 사회생활의 토대가 되는 공간으로 주거환경은 개인의 행태에 영향을 준다. 즉 열악한 주거환경은 개인에게 사회적 고립, 심리적 불안감 및 우울감 등을 가중시켜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공공임대아파트는 대표적인 주거복지정책으로 주거안정망 구축을 통한 저소득층 주거생활의 물리적・경제적・사회적 측면의 향상을 도모한다.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공공임대아파트는 일반아파트에 비해 취약한 주거환경에 놓여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공공임대주택 거주자는 일반아파트 거주자에 비해 취약한 정신건강 상태에 놓여있을 수 있으며, 공공임대주택 거주자의 정신건강과 영향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인 연구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임대아파트 거주자와 일반아파트 거주자의 정신건강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공공임대아파트 거주자와 일반아파트 거주자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거주환경요인 간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질문에 답하기 위해 제 11차 한국복지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차이검정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임대아파트 거주자는 일반아파트 거주자에 비해 우울감과 역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구임대아파트 거주자의 정신건강은 주택시설에 의해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는 반면, 일반아파트와 국민임대아파트 거주자는 근린환경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공공임대주택 거주자의 정신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in the level of mental health and determinants of mental health between public and private housing residents. We analyzed the 11th Korea Welfare Panel Study and divided the sample into subgroups that are private housing residents and public housing residents, including peoples rental housing and permanent rental housing residents. T-test analyses were then run to compare the level of mental health among the subgroups.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run of the subgroups to examine how housing and neighborhood characteristics affect mental health. The empirical analysis shows that people living in public housing are less mentally healthy than people living in private housing. It was also found that the mental health of private housing and peoples rental housing residents is more likely to be affected by neighborhood environment while the mental health of permanent rental housing residents is more likely to be affected by housing character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