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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Cs를 위한 영상디자인 전략 연구
Design Strategy for MOOCs V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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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최유미
Advisor
나일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2018. 8. 나일주.
Abstract
디지털 영상기술과 초고속 인터넷의 빠른 보급으로 누구나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교육콘텐츠에 접속하여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환경이 조성되었다. 이러한 온라인 교육방식의 대중화는 MOOCs(Massive Open Online Courses)를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고등교육의 한 형태로 자리잡게 하였다. MOOCs는 대규모성과 개방성의 특징을 활용하여 누구나 다양한 양질의 강좌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거대한 온라인 학습장이다. MOOCs에서 영상콘텐츠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필수 구성요소이며 MOOCs 개발에 있어 영상제작 부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MOOCs에서 영상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최근 들어 국내외 교육학자들에 의해 MOOCs의 영상을 고려한 연구가 제시되고 있다. 선행연구에서 학습자들은 세련된 고품질의 영상을 선호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현재 대부분의 MOOCs 영상디자인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MOOCs 영상디자인의 중심과제는 ‘어떻게 하면 학습자의 인지부하를 줄이면서도 주의집중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가’이지만 이 주제에 대한 직접적 답변을 시도하려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MOOCs 영상에 대한 교수·학습 측면과 영상기술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한 총체적,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여기에는 MOOCs의 영상을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도록 제작하기 위한 영상디자인 전략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부분과 전문가들과 사용자들의 평가를 통해 그 개발된 영상디자인 전략과 가이드라인의 타당성을 확인하는 부분의 두 부분이 포함되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개발연구 유형2’의 방법이 적용되었다. 우선 요구분석, 사례분석 및 문헌분석에 기초하여 영상디자인 전략 초안이 도출되었고, 전문가 인터뷰 및 타당화 검증을 통한 두 차례의 수정 과정을 거쳐 최종 전략과 가이드라인이 개발되었다. 개발된 최종 디자인 전략의 교육적 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전략들을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토타입에 대해 사용자들의 반응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교육공학 전문가 2인, 시각·영상디자인 전문가 5인, MOOCs 개발 및 강의 경험자 3인, 요구분석에 참여한 디자이너 4인, 과목 책임자 1인, 학습자 2인 등이었으며 이 외에도 사례조사 평가에 참여한 전문가 5인 등이 있었다.

연구 결과, 프리 프로덕션(Pre Production) 단계에서의 전략 6가지, 프로덕션(Production) 단계의 전략 4가지, 포스트 프로덕션(Post Production) 단계의 전략 6가지 등 총 16가지 전략이 개발되었으며, 각 전략별로 두세 가지의 세부 가이드라인이 개발되어 도합 40가지 세부 가이드라인이 개발되었다. 첫 번째 단계인 프리 프로덕션 단계는 디자인 기획에 필요한 전략들로 이루어졌으며, 강좌의 개성이 드러나는 로고영상을 통해 학습자에게 친밀감과 흥미를 전달하고 또한 간결하고 통일감 있는 시각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통해 학습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두 번째 단계인 프로덕션 단계는 영상촬영에 필요한 전략들로 구성되었으며, 안정적인 카메라 샷과 강의자의 자연스러운 말투와 제스처 등으로 학습자가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감성을 전달하려는 목적이 있다. 세 번째 단계인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는 촬영한 영상과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준비한 시각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한 영상편집에 필요한 전략들로 구성되었으며, 학습자가 개별 영상 구성요소들을 통합적으로 인지하고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개발된 최종 영상디자인 전략 및 가이드라인에 대한 사용자 평가 결과, 효과성은 4점 척도 평균 4.00점, 이해용이성은 평균 3.67점, 적용용이성은 평균 4.00점, 만족도는 평균 4.00점, 일반화 가능성은 평균 4.00점, 활용의지는 평균 4.00점 등 전체 문항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항목에 대한 전문가들의 내용타당도 지수를 의미하는 CVI는 모든 항목에서 100%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인 전략과 가이드라인들은 예시와 함께 별책으로 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MOOCs를 위한 영상디자인 전략은 온라인 학습이라는 맥락적 특성을 반영하여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예시와 함께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와 아울러 실천적인 의의를 갖는다. 이 연구는 디자인학의 시각·영상디자인 분야와 교육공학의 교수설계 분야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수행되어 두 학문 분야를 연계하여 수행한 학문 융합적 성격을 가진다. 이 연구의 후속연구로는 MOOCs의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분석을 반영한 영상디자인 전략 개발연구, MOOCs의 다양한 영상유형에 따른 촬영 및 편집 가이드라인 연구, 그리고 영상디자인 전략이 반영된 MOOCs 영상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연구 등 몇 가지 주제들이 제안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3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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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Education (교육학과)Theses (Ph.D. / Sc.D._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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