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Physical activity improves gastrointestinal motility- Benefit of physical activity on Colonic transit time –
신체활동과 위장관 활동성 증가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봉길
Advisor
김연수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8. 김연수.
Abstract
위장관 운동성은 소화 기관 및 전신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신 혈액 공급 및 주요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위장관 운동성의 저하는 소화기능 및 인체 주요 시스템에 영향을 가져온다.

위장관 운동성이 감소하면 음식물 소화를 위한 연동운동이 줄어들고 주변 조직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성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정체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낮은 위장관 운동성은 영양소 및 치료 약물의 흡수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낮은 위장관 운동성의 중요한 원인이자 가장 쉽게 교정 할 수 있는 방법은 신체 활동을 높이는 것이다. 많은 연구를 통해 유산소운동이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고하고 있으며 운동과 변비 사이의 관계의 기본 메커니즘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에서는 운동이 장내 연동 운동을 증가시켜 대장통과시간을 단축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더욱이 일부 역학적 연구에 따르면 신체 활동 수준이 감소하면 변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신체활동과 변비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음식물의 대장통과시간을 측정을 통해 빈번하게 수행되어왔다. 방사능 비투과 표지자가 투여 된 후 오랜 시간 동안 오른쪽 결장에 남아 있으면 결장 관성, S 형 결장과 직장에 더 많은 양이 남아 있으면 비정상적인 배변을 추정 할 수 있다. 이는 방사능 비투과 표지자를 통해 대장통과시간을 파악하고 병리학에 기초한 변비 아형을 구별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대장통과시간을 줄이기 위한 신체활동의 양 또는 강도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체활동의 양과 운동의 종류에 따라 대장통과시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총 4가지 챕터를 통해 위장관 운동성의 척도로서, 대장통과시간은 신체활동 수준에 따라 줄어들며, 12주간의 유산소 운동과 복합운동에서도 유의하게 줄어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변비 개선 프로그램으로 신체활동의 증가를 제시할 수 있는 중요한 사료가 될 수 있음을 제언한다.



주요어: 위장관, 신체활동, 운동, 대장통과시간, 변비

학 번: 2011-30462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2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Ph.D. / Sc.D._체육교육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