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간호사의 노력-보상 불균형이 근무환경 만족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effort-reward imbalance on satisfaction with working condition and health of registered nurs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경진

Advisor
조성현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대학 간호학과, 2018. 8. 조성현.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사의 노력-보상 불균형의 수준을 타 직종과 비교하고, 노력-보상 불균형이 간호사의 근무환경 만족, 근골격계 증상, 심인성 증상, 건강 문제로 인한 결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간호사의 노력-보상 간 균형을 위한 방안 마련의 필요성에 대해 제언하고자 시행되었다.

조직에 기여하는 노력에 비해 받는 보상이 낮다면 조직 구성원은 호혜성의 규범이 지켜지고 있지 않다고 인식하여 긴장과 스트레스 등을 경험한다는 Siegrist의 노력-보상 불균형(Effort-reward imbalance) 모델을 근간으로 하였다. 유럽근로환경조사를 기반으로 한국산업안전공단에서 수행한 2011년 3차, 2014년 4차 한국근로환경조사 결과를 제공받았고, 간호사, 의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중 해당 직종의 정형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간호사는 업무강도와 근무시간의 질 등 노력 관련 지표가 의사와 함께 4개 직종 평균보다 높았다. 사회적 지지, 급여 적정성에 대한 인식, 전망 등 보상 지표 역시 의사와 함께 4개 직종 평균보다 높은 직종이었으나, 의사와는 그 격차가 컸고 사회복지사보다 노력-보상 불균형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다. 간호사의 노력-보상 불균형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노력-보상 불균형 수준이 높았고, 전체 근로자 250인 이상 의료기관 간호사가 5-29인 의료기관 간호사에 비해, 본인이 가구소득에 기여를 가장 많이 하는 간호사가 그렇지 않은 간호사에 비해 노력-보상 불균형 수준이 높았다.

근무환경 만족을 비교한 결과에서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4개 직종 중 근무환경 만족이 낮은 직종이었으며, 간호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노력-보상 불균형 수준이 높은 간호사일수록 전반적인 근무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다.

노력-보상 불균형에 따른 건강관련 증상에 대한 분석을 위해 근골격계 증상은 요통, 어깨·목·팔 등의 근육통, 엉덩이·다리·무릎·발 등 하지 근육통 등 3가지 문항으로 조사된 결과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간호사는 노력-보상 불균형이 높을수록 3가지 증상 중 하나 이상을 경험할 확률이 높았다. 심인성 증상은 우울 또는 불안장애, 전신피로, 불면증 또는 수면 장애 등 3가지 문항으로 조사된 결과를 활용하였고, 분석 결과 간호사의 노력-보상 불균형이 높을수록 3가지 증상 중 하나 이상을 경험할 확률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노력-보상 불균형에 따른 행동적 결과인 질병으로 인한 결근에 미치는 영향은 영과잉 음이항 회귀분석 결과 노력-보상 불균형이 높을수록 결근하는 군에 속할 확률이 높아 노력-보상 불균형이 건강으로 인한 결근에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밝혀, 실질적인 행동에 미치는 영향도 구명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노력-보상 불균형 모델을 입증하였다는 이론적 의의와, 간호사의 노력에 부합하는 물질적, 비물질적 보상 제공 중요성의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실무적 의의가 있었다. 특히 업무에 익숙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의 종류가 많지 않은 연령이 낮은 간호사의 노력-보상 불균형을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의료기관 간호사들에게 과도하게 요구되는 노력 수준에 상응하는 보상이 주어지고 있는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지역별로 층화되어 조사된 2차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특성의 간호사를 분석에 포함할 수 있었으나, 노력, 보상, 건강과 관련된 변수와 문항이 간호사의 특성과 맞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무작위 추출 방법과 종단연구방법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노력과 보상 수준, 그리고 노력-보상 간 불균형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정책적으로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주요어 : 노력-보상 불균형, 근무환경 만족, 근골격계 증상, 심인성 증상,

질병으로 인한 결근

학번 : 2015-3014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3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