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노동운동 출신 지역활동가의 정체성 이행 과정에 나타난 학습 활동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강대중-
dc.contributor.author신민선-
dc.date.accessioned2018-11-12T01:02:25Z-
dc.date.available2018-11-12T01:02:25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251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3366-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2018. 8. 강대중.-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습 생애의 관점에서 학생, 노동자, 지역활동가로의 정체성 이행이 그들의 생애를 어떻게 규정짓고 학습 활동과의 관계를 형성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들의 정체성과 학습 활동의 이행 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정체성의 의미와 특성, 그리고 이행을 이끈 학습 활동의 속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정체성 이행은 타자에 대한 인식과 현실적 모색의 과정에서 자기 부정과 자기 됨의 의미를 갖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들에게 타자적 삶을 확인해가는 과정은 형상화된 타자의 고통을 창조적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변형해 가는 것을 의미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정체성 이행은 타자 인식, 동일시, 자기 발견의 양상을 보였고 이는 이행을 이끈 학습 활동의 속성인 타자성의 기반이 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학습 활동은 정체성 이행과 불가분한 관계로서 인식과 실천의 상호 관계적 맥락 하에 있다는 것이 파악되었다. 학습 활동은 같이 의식을 키워가는 학습, 앎을 실천하는 학습, 삶에서 배우는 학습으로서 공공선을 지향하는 사유와 실천이 조화된 학습 활동으로서, 이는 이행을 이끈 학습 활동의 속성인 사회적 실천성의 기반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타자 지향적 학습과 실천 지향적 학습을 설명하고 그 단계를 제시하였다. 타자 지향적 학습은 타자 대상화, 타자를 위한 활동, 타자 재발견, 자기 재발견의 네 단계로 파악되었다. 그들의 학습 활동은 1) 자기를 주체적으로 인식하는 학습, 2) 자기 주체성을 극복하기 위한 실천 학습, 3) 자기를 성찰하는 학습, 4) 타자를 수용하는 학습으로 파악되었다. 타자 지향적 학습은 자기를 주체화한 학습에서 타자를 수용함으로써 결국 자기를 재발견해 가는 학습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실천 지향적 학습은 기존 학습 활동의 모순 인식-새로운 학습 활동의 모색과 교섭-학습 활동의 실천적 가치 분석-학습 활동의 재구조화와 재구성의 네 단계로 파악되었다. 그들의 학습 활동은 1) 어떤 학습 활동을 다루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한 실천 행위 모색 , 2) 어떻게 학습 활동을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새로운 체계와의 만남과 교섭, 3) 새로운 학습 활동이 적합한지에 대한 분석의 과정, 4) 학습 활동을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실천적 가치의 확장으로 파악되었다. 생활 세계에서 구현되는 실천 지향적 학습은 사회 변화를 위해 앎을 실천해 가는 사회적 실천 학습으로 이해될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문제 제기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11

1. 정체성과 학습 활동 이해 11

1) 정체성 11

2) 성인기 학습 활동 20

2. 80년대 이후 사회운동 이해 30

1) 사회운동의 양상 30

2) 부문별 사회운동의 교육 전개 과정 40

3. 선행연구 개관 57

1) 정체성과 사회운동 연구 57

2) 학습 활동과 사회운동 연구 63



Ⅲ. 연구방법 68

1. 생애사 68

2. 연구절차 70

1) 연구참여자 선정 70

2) 자료 수집 및 분석 73

Ⅳ. 학생-노동자-지역활동가로의 이행 78

1. 이정한의 생애사 78

1) 가난한 사람과 함께 하는 예수 78

2) 빈민 운동가로의 입문 81

3) 노동자의 정체성 83

4) 다시 변혁운동가로 돌아가다 85

5) 자유인으로의 삶의 전환 87

2. 한기호의 생애사 88

1) 광주와 사회적 분노, 산업선교회를 만나다 88

2) 문화운동을 통한 사회변혁 91

3) 변혁운동가로서 정체성의 혼란 94

4) 다시 사회변혁을 꿈꾸는 자의 삶으로 95

5) 지역활동가로서 인생 2막을 시작하다 96

3. 손광표의 생애사 99

1) 학생운동가와 빨갱이 전도사 99

2) 탄광지역 노동운동가 100

3) 노동운동가에서 지역운동가로 102

4) 환멸과 좌절 105

5) 지역활동가로서 관점의 전환 107

4. 김태윤의 생애사 109

1) 광주, 학생운동가로 살게 하다 109

2) 노동자의 정체성과 진짜 노동자 112

3) 시민운동가로의 입문 115

4) 정체성의 변화, 지역활동가로의 전환 116

5. 소결 118

Ⅴ. 정체성 이행과 학습 활동 123

1. 정체성 이행 123

1) 사회적 약자, 그리고 타자 인식 123

2) 타자 동일시와 구별 짓는 타자 사이 126

3) 타자수용, 그리고 자기 발견 128

4) 소결 132

2. 학습 활동 134

1) 같이 의식을 키워가는 학습 활동 134

2) 앎을 실천하는 학습 활동 138

3) 삶에서 배우는 학습 활동 145

4) 소결 154

Ⅵ. 논의 157

1. 정체성과 학습 활동의 관계적 특성 157

1) 정체성 이행의 특성 157

2) 인식과 실천으로서 학습 활동 163

2. 이행을 이끈 학습 활동의 속성 167

1) 타자성 168

2) 사회적 실천성 173



Ⅶ. 요약 및 결론 180

참고문헌 191

Abstract 209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74-
dc.title노동운동 출신 지역활동가의 정체성 이행 과정에 나타난 학습 활동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hin, Min Sun-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dc.date.awarded2018-0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Education (교육학과)Theses (Ph.D. / Sc.D._교육학과)
Files in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