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동운동 출신 지역활동가의 정체성 이행 과정에 나타난 학습 활동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민선

Advisor
강대중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2018. 8. 강대중.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 생애의 관점에서 학생, 노동자, 지역활동가로의 정체성 이행이 그들의 생애를 어떻게 규정짓고 학습 활동과의 관계를 형성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들의 정체성과 학습 활동의 이행 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정체성의 의미와 특성, 그리고 이행을 이끈 학습 활동의 속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정체성 이행은 타자에 대한 인식과 현실적 모색의 과정에서 자기 부정과 자기 됨의 의미를 갖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들에게 타자적 삶을 확인해가는 과정은 형상화된 타자의 고통을 창조적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변형해 가는 것을 의미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정체성 이행은 타자 인식, 동일시, 자기 발견의 양상을 보였고 이는 이행을 이끈 학습 활동의 속성인 타자성의 기반이 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학습 활동은 정체성 이행과 불가분한 관계로서 인식과 실천의 상호 관계적 맥락 하에 있다는 것이 파악되었다. 학습 활동은 같이 의식을 키워가는 학습, 앎을 실천하는 학습, 삶에서 배우는 학습으로서 공공선을 지향하는 사유와 실천이 조화된 학습 활동으로서, 이는 이행을 이끈 학습 활동의 속성인 사회적 실천성의 기반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타자 지향적 학습과 실천 지향적 학습을 설명하고 그 단계를 제시하였다. 타자 지향적 학습은 타자 대상화, 타자를 위한 활동, 타자 재발견, 자기 재발견의 네 단계로 파악되었다. 그들의 학습 활동은 1) 자기를 주체적으로 인식하는 학습, 2) 자기 주체성을 극복하기 위한 실천 학습, 3) 자기를 성찰하는 학습, 4) 타자를 수용하는 학습으로 파악되었다. 타자 지향적 학습은 자기를 주체화한 학습에서 타자를 수용함으로써 결국 자기를 재발견해 가는 학습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실천 지향적 학습은 기존 학습 활동의 모순 인식-새로운 학습 활동의 모색과 교섭-학습 활동의 실천적 가치 분석-학습 활동의 재구조화와 재구성의 네 단계로 파악되었다. 그들의 학습 활동은 1) 어떤 학습 활동을 다루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한 실천 행위 모색 , 2) 어떻게 학습 활동을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새로운 체계와의 만남과 교섭, 3) 새로운 학습 활동이 적합한지에 대한 분석의 과정, 4) 학습 활동을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실천적 가치의 확장으로 파악되었다. 생활 세계에서 구현되는 실천 지향적 학습은 사회 변화를 위해 앎을 실천해 가는 사회적 실천 학습으로 이해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3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