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성찰 태도 향상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대화 성찰 태도 향상을 목표로 하는 대화 수업을 개발하고, 해당 수업이 실제로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초‧중등학교 국어 교육의 한 영역인 화법 교육에서는 교육과정 개정 시기마다 줄곧 대화를 주요 교육 담화로 선정하여 왔다. 그러나 대화가 포괄하는 의사소통의 맥락이 지나치게 포괄적이고, 대화 과정에 관여하는 변인이 대부분 직접 관찰이 불가능한 심리적인 것들이며, 대화 수행에 대한 평가가 맥락마다 달라질 수밖에 없는 탓에, 기존 전략 중심 교육관에서는 대화에 관하여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체계적으로 논의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연구자는 학습자의 대화 수행과 전략 그 자체보다도 학습자가 자신의 대화 수행 및 그 과정에서의 사고를 끊임없이 점검하고 숙고하는 대화 성찰을 행하도록 촉진하는 것이 광범위하고 역동적인 대화의 속성에 보다 부합하는 교육 방향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 속에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대화와 대화 성찰을 일관성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이론의 구축이 전제되어야만 대화 교육 시 학습자들에게 지식의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마련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먼저, 사회체계이론에서의 상호교섭적 의사소통 실현에 관한 논의, 화용론에서의 귀추적 의도 파악 과정에 관한 논의, 대인 의사소통 이론에서의 자기 노출에 관한 논의를 종합하여, 협의의 대화에서의 핵심이 귀추의 논리에 따라 이루어지는 청자에 의한 화자의 관계 의도 추론에 있음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귀추적 의도 추론이 그 속성상 결론의 불확실성을 벗어나기 어렵다는 점을 논의하고 이러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한 대화 성찰의 방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이론적 논의를 전제로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교육 내용을 추출하는 한편 이를 다룰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먼저,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대화 교육 관련 성취기준들을 검토하고 대화 성찰 태도 향상을 위한 교육과 관련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격적이고 종합적인 대화 성찰에 관한 학습이 의사소통 과정의 점검 및 조정에 관한 성취기준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다음으로, 고등 교육에서 논의되어 온 성찰적 학습 단계 모형 및 성찰 촉진에 적합한 학습활동 방법을 검토한 뒤, 대화 성찰을 위한 수행학습 모형을 구성하였다. 끝으로, 백워드 설계 이론의 지침에 따라 성찰적 대화 교육을 위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의 증거 수집 방법을 결정하였으며,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 경험을 구성하였다.

이상과 같이 설계한 성찰적 대화 교육이 학습자의 대화 성찰 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지를 확인하고자 실험을 실시하였다. 고등학교 3학년 학습자 90명을 30명씩 세 집단으로 나누어, 제1실험군에게는 2차시의 이론학습과 2차시의 수행학습에 모두 참여하게 하였다. 제2실험군에게는 2차시의 이론학습에 참여하게 하되 수행학습에는 참여시키지 않았으며, 통제군은 어떤 학습에도 참여시키지 않았다. 모든 학습자들에게서 대화 성찰 태도를 사전, 사후, 지연의 세 시기에 똑같이 측정하고 차이를 검정한 결과, 제1실험군과 제2실험군 학습자들은 교육 이후 대화 성찰 태도가 향상되어 시간이 지나도 유지되었던 반면에, 통제군 학습자들은 교육 이후 태도 변화가 없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제1실험군이 제2실험군보다 태도 변화 정도가 조금 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대화 성찰 태도 향상에 있어 이론학습은 효과적이었던 반면 수행학습은 효과적이지 않았다고 해석하였다. 한편, 제1실험군 학습자들이 수행학습 과정에서 작성한 두 번의 대화 성찰일지의 평가 결과를 통해 이들의 평균적인 성찰 수준이 목표하는 수준에 채 미치지 못하였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학습자들이 수행한 성찰 수준이 낮았던 점이 수행학습이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지 못한 원인일 수 있다고 해석하였다. 그 밖에도 네 명의 학습자들에게서 수집한 실제 대화와 이에 관한 면담을 통해 대화 성찰 태도가 향상된 학습자들의 경우 실제 자신이 나눈 대화에 대해 더욱 자주, 깊이 있게 성찰하게 되었음을 질적으로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이론학습을 위한 교육 내용으로서 마련한 귀추적 의도 파악의 원리, 대화 성찰을 통한 불확실성 극복의 원리 등이 학습자의 대화 성찰 태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편, 대화 성찰일지 작성과 동료 학습자와의 성찰적 대화로 구성된 수행학습이 보다 분명한 효과를 낳기 위해서는 수행학습을 일회적으로 적용하는 데 머무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고, 수행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성찰한 내용이 안전하게 수용될 수 있도록 교실 내 라포 형성이 필요하며, 학습자가 작성한 대화 성찰일지에 대해 교사가 전문적 피드백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성찰적 대화 교육에 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