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용자중심 의복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인혜

Advisor
하지수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2018. 8. 하지수.
Abstract


지구가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생태수용력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생산과 소비로 인해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의 변화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어 왔다. 특히 패스트 패션 산업의 환경오염 문제가 폐기물의 증가로 더욱 심각해짐에 따라 환경을 보호하고 문제를 해결 할 범주가 수명주기로 확대되면서 그동안 의복의 사용과 처분 관련 지속가능성 실천 연구가 미흡했었으나 이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수명주기 단계별 의복에 적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평가항목을 구축하고, 실생활에서 의복지속가능성이 실천되는 과정과 평가항목의 성과를 분석하여 평가항목을 보완하고 지속가능성의 실천강화방안을 제시하는 연구이다.

연구자는 지속가능성을 환경적 측면으로 한정하여 의복지속가능성 평가항목의 구체화를 위해 지속가능성과 의복, 수명주기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제품화, 사용, 처분의 세 가지 범주별 의복과 관련된 지속가능성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평가항목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전문가를 대상으로 예비조사 및 2차례 설문을 실시하여 중요도와 변화가능성을 측정한 결과, 39개 평가항목이 구축되었다. 구축된 39개 평가항목 중 사용과 처분과 관련된 26개 평가항목을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평가항목별 실천을 평가하게 하였다. 실천과정을 고찰하기 위해 매일의 착장사진을 모바일로 전송받았고, 주별 웹다이어리를 모바일로 배포하여 일주일치의 실천 활동을 기록하게 하였다. 실천과정을 통해 범주간, 평가항목간의 관련성과 평가항목의 성과를 파악하였고, 평가항목의 성과를 바탕으로 평가항목의 보완 및 실천강화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명주기 및 범주, 평가항목의 중요도와 변화가능성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는 사용단계의 착용, 보관 범주를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변화될 가능성의 확률은 중요도에 비해 낮았다. 해체가능 디자인을 제외한 모든 평가항목의 타당성이 입증되었고, 범주와 평가항목 모두 설문응답의 일치성이 높아 추가 설문이 필요 없음을 확인되었다. 평가항목의 중요도와 변화가능성이 높게 나타난 항목은 자원 절약과 재활용 및 유해물질의 배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관련 항목들로 제품화 단계의 평가항목 중 소재와 생산범주의 오염물질 배출의 최소화, 재활용, 재생소재의 사용, 자원의 소비 최소화, 디자인 범주의 재사용 용이한 디자인, 제로 웨이스트 디자인, 내구성을 고려한 디자인이다. 반면 소재 범주의 평가항목인 유기농 소재 사용과 생산 범주의 평가항목인 로컬 생산의 중요성이 확인되었으나, 유기농 재배의 2차적 부작용 및 로컬 생산의 가격 부담으로 인해 실제 의류 및 텍스타일 산업에서 활성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였다.

사용단계의 범주 중 구매전 고려 범주의 평가항목 중 제품의 필요성과 오래 입을 수 있는 의복의 중요도가 높게 평가되어 계획적 구매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재활용된 제품 이용은 구매전 고려 범주의 평가항목 중 중요도와 변화가능성이 가장 낮아 의복의 재활용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확산이 아직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착용범주의 보유의복 오래사용이 모두 활용보다 중요도와 변화가능성 모두 높게 나타나 보유의복을 장기간 오래 사용하는 것에 좀 더 가치를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탁, 건조와 다림질 범주의 공통 평가항목인 취급주의 표시사항 준수, 최적화된 건조 용량, 보관 범주의 평가항목 중 습도·온도 등 의복보관 환경조절의 변화가능성은 중요도에 비해 낮게 평가된 반면, 세제관련 평가항목인 친환경 세제사용, 표준 세제량과 계량컵 사용, 세제 사용량 줄임의 중요도와 변화가능성을 높게 평가하였다. 이는 세제가 수질오염의 주요 원인이므로 세탁행동 변화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이다. 건조와 다림질 범주의 평가항목 중 통풍 고려한 건조 배열은 별도의 자원과 에너지 사용이 필요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조기의 오사용으로 의복이 손상되는 경우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과 변화가능성이 부각되었다. 보관 범주의 평가항목인 세탁 후 보관, 주기적인 옷장 관리, 습도·온도 등 의복보관 환경조절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고, 처분 단계의 평가항목 중 중고매장(온/오프)활용이 재활용과 폐기 범주의 평가항목 중 중요도와 변화될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의복 폐기물 증가로 인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소비자의 능동적 참여가 요구되는 현실의 문제를 반영된 결과로 해석했다.

둘째, 사용과 처분단계의 평가항목을 실천한 참여자들의 인식과 태도, 실천 결과에 관한 것으로 지속가능성을 평가항목의 실천은 긍정적 변화로 나타나 자원절약 및 환경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입증되었다. 적용과 효과가 모두 높은 평가항목은 제품의 필요성, 대여가능성, 보유의복 활용 가능성, 오래 입을 수 있는 의복, 최적화된 세탁 분량, 표준 세세량과 계량컵 사용, 세제 사용량 줄임, 취급주의 표시사항 준수, 통풍 고려한 건조 배열, 세탁 후 보관, 습도·온도 등 의복보관 환경조절, 중고매장(온/오프) 활용이다. 이 중 재활용된 제품, 대여가능성, 세탁과 건조와 다림질 범주의 공통 평가항목인 취급주의 표시사항 준수, 리디자인 재활용, 중고매장(온/오프) 활용의 6개 평가항목의 경우, 재활용된 제품 이용에 대한 거부감, 대여 서비스의 제한과 일부러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과 높은 가격, 리디자인 수선비용의 경제적 부담 및 의복 수선과 리폼 지식의 부족 등으로 더 적극적인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였다. 재활용된 제품, 취급주의 표시사항 준수, 리디자인 재활용은 전문가들도 변화될 가능성에 대해 낮게 평가한 결과와 같은 맥락이며 지속가능성 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 더욱 필요하다고 하겠다.

반면 실천 후의 평균값이 더 낮게 나타난 8개 평가항목은 보유의복과 조화, 환경친화적 소재 인증마크, 환경친화적 생산 공정마크,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의복, 보유의복 오래 사용, 최적화된 탈수 강도, 친환경 세제 사용, 의복 재활용 수거함 활용이다. 평균값이 낮게 변화된 원인을 분석한 결과, 평소 잘하고 있다는 막연한 인식의 착각, 환경친화적 제품의 공급과 다양성의 부족으로 인한 현실, 가족과 세탁관리 분담, 수납공간의 부족 등으로 실천하려는 의지는 있었으나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각 범주와 평가항목은 서로 연관성을 가지며 평가항목 실천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구매전 고려와 착용, 착용과 보관은 보유의복 오래 사용과 모두 활용에 중요한 범주임이 확인되었다.

실제 적용한 9개 세부범주를 관련이 높은 것끼리 통합하여 구매전 고려와 선택은 구매로, 착용, 재활용, 폐기는 활용으로, 세탁, 건조와 다림질, 보관은 관리의 3범주로 단순화하였다. 이 중 착용, 재활용, 폐기를 활용 범주로 통합하면서 폐기물 최소화를 목표로 착용의 평가항목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재활용, 폐기 순으로 나열하여 재구성하였다. 선택 범주의 환경친화적 소재 인증마크와 생산 인증마크는 지속가능성 인증마크로 통합하면서 제품화 단계의 소재와 생산 평가항목을 참고하여 구체적 내용을 추가하였다. 세탁, 건조와 다림질, 보관이 관리의 범주로 단순화되면서 중복된 취급주의 표시사항 준수 평가항목과 적용과 효과성이 미흡했던 친환경 세제 사용도 삭제하였다.

평가항목 성과의 결과를 바탕으로 의복지속가능성 실천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인 보유의복 활성화를 위한 교육, 자원절약을 고려한 대여 및 보관서비스, 환경친화적 의복 공급의 확대, 의복지속가능성 실천 앱과 라벨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작은 것부터 변화를 주고 새로움을 추구하면서 의복지속가능성 실천은 실생활에서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작용하였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막연함이 평가항목의 실천을 통해 구체적인 인식과 행동으로 변화되었고, 제시된 의복지속가능성 평가항목 외에도 상황에 적합한 방법을 찾아 활용하는 능력도 엿볼 수 있었다. 더불어 참여기간 중 실천행위는 주변사람들과 지속가능성 실천에 대해 자연스럽게 논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그 중요성을 주변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 의복의 지속적 사용을 강화해 줄 수 있는 의복관리와 활용방법의 홍보 및 교육의 활성화는 구매전 고려와 선택 범주의 평가항목과 더불어 구매 후 자주 입지 않는 의복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패스트 패션의 유행으로 인한 의복 폐기물 증가의 문제점 해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대다수의 평가항목 또는 지표개발의 연구들은 지표의 성과 및 보완과 지표의 활성화를 위한 강화방안을 제안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10주간의 관찰과정을 통해 과정상 이전 단계의 지식이 다음 단계의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지 못한 한계점을 극복하였고, 의복지속가능성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관찰 연구 수행 시 관찰에 적합한 연구방법 활용, 수명주기 전 과정에 걸친 의복지속가능성 평가항목의 구축, 성과평가의 실행은 본 연구의 가장 큰 의의라고 할 수 있다.







주요어 : 의복지속가능성, 사용자, 수명주기, 지속가능성 평가항목, 의복지속가능성 실천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